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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 사회의 권력과 지식의 결탁이 주는 문제점

*승*
최초 등록일
2013.11.03
최종 저작일
2011.04
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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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검토 & 사견)

본문내용

Ⅰ. 서론
90년대 초반이후 한국 사회 특히 한국의 지식의 생산과 유통 과정에는 이제 과거와 같은 물리적 폭력 대신에 점차 ‘상징적인 폭력’이 지배하게 되었다. 자본은 국가를 대신하기 시작하였으며 오늘날 미디어는 지식, 정보의 유통과정에 점점 더 큰 영향력을 갖게 되었다. 특히 이제 거대자본이 군부의 총과 칼을 대신하여 지식의 생산과정과 유통과정에 개입하여 지식생산과정을 통제하고 지식인들을 길들이는 작업을 하게 되었다. 미국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대학의 이사회와 이사장, 거대 언론사의 사주와 편집자, 그리고 대형 출판사의 사장은 지식사회의 실제 권력자로 등장하고 있다. 지식 생산 기지로서 대학은 이제 ‘소비자’인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인 요구, 지적 생산물의 가장 중요한 고객인 기업의 요구에 의해 점차 자본의 논리, 시장의 요구에 종속되어 가게 되었으며, 출판과 미디어는 소유주 혹은 광고주로서 자본이 직접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다.

Ⅱ. 본론
지식과 권력은 형용모순이다. 지식 그 자체는 자유로운 논쟁과 소통을 전제로 해서 존립가능하기 때문에 권력을 지향하지 않으며, 지식이 곧 권력을 창출하지는 않는다. 특히 근대적 지식은 기본적으로 인간의 해방을 지향하고 있으며 비판의 정신을 간직하고 있다. 그리고 근대적 지식인 역시 이러한 해방의 정신으로 무장된 존재이다. 그런데, 지식권력이라는 개념이 등장한 것은 무슨 까닭인가? 그것은 지식 그 자체가 지배질서의 유지의 하나의 중요한 기둥이 되었다는 의미이며, 지식인이 권력자가 되었다는 의미일 것이다. 즉 지식이 "다른 사람을 자신의 뜻대로 움직일 수 있는" 무기이자 자원이 되었다는 의미일 것이다. 특정한 사상이나 가치, 혹은 지식에 매료되고, 그러한 사상이나 가치, 지식을 주창하는 사람들을 따르려는 모습은 과거나 현재나 존재하고 있으나 이것을 우리는 권력이라 말하지 않는다. 만약 특정한 사상이 다른 사람을 사로잡는 것만으로 그것을 권력으로 본다면 예수와 공자는 최대의 권력자일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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