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사회
- 최초 등록일
- 2013.11.01
- 최종 저작일
-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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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수업관련 시험대비입니다.
목차
1. 서구 다문화주의의 등장배경
2. 한국의 다문화주의 등장배경
3. 다문화 가정 자녀들에 다한 정책의 문제점
4. 다문화주의의 개념
5. 문화다양성 문제에 대처하는 국가의 대처방식에 따른 다문화주의, 통합주의, 혈통주의
6. 한국사회의 다문화주의 논의의 문제점
7. 이주노동자 관리정책
8. 재한 외국인 처우 기본법 문제점
9. 한국의 이주민 유형
10. 북한이탈주민과 다문화가족
본문내용
다문화사회
1. 서구 다문화주의의 등장배경
‘다문화주의’라는 말은 처음 스위스(네 민족으로 구성된 나라)의 사회구성을 일컬어 1957년에 사용되었다. 하지만 이 말이 본격 사용된 것은 60년대 후반 캐나다에서다. 여러 민족과 인종이 섞여 있는 캐나다가 많은 논란 끝에 ‘다문화주의’를 공식적인 국가정책으로 선포하였다. 뒤이어 다른 국가들도 인권운동, 민주주의 확립, 냉전의 종식으로 다문화주의에 대한 요구와 수용이 용이해지고, 문화적 다양성 존중과 소수자 인권과 기회의 평등은 국제사회의 규범이 되어 국가의 정책 개념으로 이 말이 널리 사용되게 되었다.
이렇게 다문화주의가 확산된 이유는 근대화와 지구화로 인한 사회경제적의 변화 때문이다,
먼저 이주노동자의 증가이다. 빈곤과 실업에 시달리는 개발도상국에서는 노동력이 넘쳐난다. 그에 반해 선진국들은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해 노동력이 부족하다. 그래서 개도국에서 선진국으로의 노동 이주가 급속히 확산되었다.
둘째, 사회적 자본의 이동이 증가되었다. 자본과 인력의 국가 간 이동이 용이해 졌고, 저개발국가의 실업자들이 경제적 목적으로 경제개발국가로 이주해가는 ‘이주의 시대’가 도래하게 되었다.
셋째, 시․공간이 압축되었다. 개인통신 및 교통의 발달로 물리적 공간이 축소되었고, 사람과 물류의 활발한 이동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2. 한국의 다문화주의 등장배경
90년대 이전 국제결혼은 한국여성이 미국 혹은 일본으로 결혼이주를 떠나는 것이었다. 하지만 92년 한중 수교 이후 농촌에서 결혼할 신붓감을 찾기 어려워진 농촌 총각들과 조선족 여성과의 결혼이 등장하였다. 이것은 우리나라만의 특별한 요인으로 한국의 산업구조가 여성노동자를 필요로 하다보니 농촌 여성들이 도시로 이동하게 되었다. 가족중심주의 영향이 여전히 남아 있는 농촌에서는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외국인 신부라도 구하게 되었다. 이렇게 한국에서 결혼이민자 가족이라는 새로운 다문화를 형성하게 되었다.
또, 한국에서도 지구화로 이주노동자가 급증하여 많은 외국인 노동자들이 국내로 들어와 다문화를 형성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