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불상
- 최초 등록일
- 2003.04.22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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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b>불상의 기원</b>
<b>마투라</b>
1. 마투라 미술의 지역적 배경
2. 마투라 미술
3. 마투라 불상의 특징
4. 주요 유물
<b>간다라</b>
본문내용
불상은 탑보다 뒤에 생겨났다. 석가모니가 열반하자, 그 예배의 대상이 석가모니의 사리탑으로 옮겨졌다. 그러나 부처님의 사리는 한정되어 있어서 더 이상 새로운 탑을 세울 수가 없었다. 그래서 탑을 대신하여 예배를 올릴 수 있는 다른 대상이 필요하였다.B.C. 4세기후반에 알렉산더가 인도 서북부 간다라 지방을 정복하였는데, 이때 인물을 조각하는 그리스 조각을 전해 주었다. 그 영향으로 간다라 지방에서는 사람을 조각하는 것이 유행하게 되었다. 이를 '간다라 미술'이라고 한다. 특히 석가모니는 물론 불교 관계 인물 등이 조각됨으로써 탑을 대신하여 불상에 예배를 표하게 되었다.
불상의 발생지에 대하여는 구구한 설이 많지만, 간다라지방과 마투라 지방에서 각각 독자적으로 거의 동시에 발생하여 점차 주위로 번져 갔다는 설이 유력해지고 있다.
간다라 지방은 인도의 서북부 지역으로서 서쪽과 동쪽의 여러 곳을 연결시켜 주는 교통의 요지이자 문화의 중심지였다. 여기서 서력기원 전후에 희랍신상의 영향을 받은 희랍풍의 불상이 발생했다.
마투라 지방은 델리 동남쪽으로 약 140km즘 떨어진 옛 도시인데 이곳 역시 중인도 지방의 서북쪽에 위치한 교통의 요지이자 문화의 중심지, 그리고 종교의 중심지였다. 여기서는 인도 재래 신앙의 영향을 받아 불상이 발생했다.
●기원 전후부터 5세기 중엽까지 존재한 북서 인도에서 중앙아시아에 미치는 왕조였다.
참고 자료
서양 고전미술과 불교의 신비로운 만남 - 이주형(서울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