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처리] 특정 주파수 계수에 삽입한 오디오 워터마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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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문요약]I. 서론 1
II. 워터마킹 4
1. 워터마크의 역사 4
2. 워터마크의 응용 5
3. 워터마킹 기법이 갖추어야 할 요건 8
III. 스프레드 스펙트럼 워터마킹 방법 11
1. 스프레드 스펙트럼 방식 11
2. 워터마크의 삽입 과정 12
3. 워터마크의 추출 과정 14
4. 유사도 측정 15
IV. 제안된 워터마킹 방식 17
1. 워터마크 삽입 방법 17
2. 워터마크 추출과 유사도 측정 18
V. 실험결과 20
VI. 결론 25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디지털 컨텐츠 산업이 발달하게 되었고, 이러한 컨텐츠들은 창조적 아이디어와 지식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문화산업이 되었다. 컨텐츠는 창조성을 가장 큰 속성으로 가지므로 저작권이 인정이 되고 보호되지 않는다면 컨텐츠 발달에 큰 저해 요인이 될 것이다. 디지털 워터마킹 기술은 인터넷을 통해 컨텐츠 유통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저작권보호 솔류션의 마지막 보루로 인식이 되고 있으며 표준화된 저작권 정보의 확립과 함께 건전한 디지털 컨텐츠 유통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기술로 인정받고 있다.기존의 방법은 워터마크를 중요 정보가 존재하는 저주파 대역에 삽입하여 워터마크를 제거하면 원신호에 큰 변형을 가져오게 하였다. 워터마크를 주파수 대역별로 삽입하여 실험 해 본 결과, 중요한 정보가 있는 저주파수 대역이 아니라도 공격에 강인한 대역이 존재하였다. 공격에 강인한 대역을 조사해보니 대역의 주파수 계수값의 변화가 적은 부분에서 공격에 강인함을 보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에 착안하여, 삽입될 워터마크를 Cox가 제안한 주파수 계수가 큰값순이 아닌, 특정 범위의 값을 추출하여 삽입함으로서 공격에는 강인하고, 원본 데이터의 변형은 작게 하고자 하였다.
제안한 방식으로 워터마크를 삽입한 오디오 파일에 MP3압축, Cropping, FFT필터링, Echo 공격을 가한 후 워터마크를 추출해 본 결과, 가중치 값이 0.5이상인 경우 다양한 공격에서도 워터마크 추출이 가능하고, Cox의 방법보다 SNR(Signal to Noise Ratio)면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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