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박물관의 계획방법
- 최초 등록일
- 2003.04.10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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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박물관의 계획방법
1.박물관의 정의
2.박물관의 조직구성
3.박물관의 기능
제2장 박물관의 조건
1.박물관 부지 및 공간구성
2.박물관 전시실과 수장고
3.박물관의 시설기준
본문내용
1)영상매체
영상매체는 전시물을 직접 전시할 수 없거나 일반전시만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최근 많은 박물관들은 관람객의 이해도를 높이고 흥미있는 관람을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영상하드웨어를 채택하고 있는 것은 바람직한 현상이다. 이 곳에서는 최근에 많이 사용되는 영상매체를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1-1)슬라이드 프로젝터
일반카메라를 사용하여 소프트웨어를 간편하게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자료수집이나 관리에 매우 편리하고 작동이 용이하고 가격이 저렴하다. 또한 관람객이나 안내자에 의한 작동으로 필요시 타이머에 의한 연속작동이 가능하다. 슬라이드용은 필름 현상으로도 처리되며 필름의 크기는 35mm가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고 있으나 좋은 화질이 요구될 경우 120mm필름을 사용한다. 프로젝션 타입으로는 스크린에 따라 프론트 프로젝션과 리어 프로젝션으로 양분할 수 있다.
1-2)프론트스크린
가장 일반적인 타입으로 전면에 부착한 스크린에 영사광을 반사시켜 시각화 되는 것이다. 암실화된 장소에서 사용가능하여 비교적 어두운 장소에서 감상해야 하므로 관람자가 참여의식을 느낄 수 있어 깊은 감동을 갖게 할 수 있다. 전시공간에서 사용될 때는 관람객의 그림자에 따르는 동선을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제일 앞좌석은 스크린의 대각선 길이의 2배가 되도록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도록 한다. 전시실의 암실화가 요구되며, 영사장치의 위치는 스크린과의 시각이 +-90도를 이루도록 하며, 영상장치는 관람자의 시선과 화면의 각도, 장치에서 발생되는 소음,잡광이 없도록 고려하여 설계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