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산업분석
- 최초 등록일
- 2003.04.07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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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애니메이션 산업의 정의와 특징
2.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산업의 흐름
3.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
4.애니메이션 산업 지원
5. 부수사업(캐릭터 산업, 게임산업)
6. 우리나라 애니산업의 문제점과 발전 방향
본문내용
애니메이션이란?
animation이라는 단어는 정신(혼) 혹은 생명의 숨결을 뜻하는 라틴어원 "anima"에서 온 말이다. 그러므로 animation은 생명이 없는 물체에서 생명을 창조, 혹은 생명을 불어넣는다는 의미이다. 다시 말해 애니메이션은 어원에서도 보듯이 '생명이 없는 사물에 움직임을 연속적으로 만들어 생명을 불어넣는 동영상 작업을 총칭'하는 광의의 개념이다.
영상상품으로서의 경제적 특성
애니메이션은 특수한 영상상품이다. 기존 영상상품보다도 한정적인 시장구조와 고정된 수용자체계를 전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장과 수용자의 난점을 전략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큰 영상상품 또한 애니메이션임을 인식하는 데서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가능성은 출발한다. 이는 바로 애니메이션 산업 자체가 신투자 패러다임으로 재해석되어야 할 산업체계임을 반증한다. 기존 영상 문화에 대한 미학적 분석과 사업체계의 연계성을 판단하는 거시적 투자 분석이 동시에 수행되어야 한다는 특수한 영상문화산업이 바로 애니메이션임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정된 시장 내에 반복적인 상품의 생명력을 재생산시키고, 고정된 수용자에게 시간의 변수를 적용하여 연령별로 다양한 상품으로의 변환을 시도해야 함은 곧 애니메이션의 극대화된 시장논리 개발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