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와 율곡
- 최초 등록일
- 2003.04.01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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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율곡 경세론의 철학적 기초
제1절 무실
제2절 의리와 이익의 조화
제3절 성학, 성인, 대동
본문내용
율곡 경세론의 철학적 기초
율곡 철학은 성리학을 체로하고 경세사상을 그 용으로 하여 성리와 실사가 체용일원으로
이루어진 체계이다. 그리고 이념적 측면의 理와 현실적 측면의 氣가 하나로 조화되어 율곡 철학의 특징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율곡의 철학의 이해는 성리학과 경세적 실학을 하나의 입장에서 파악해야한다.인간의 존재를 이기지묘체라 이해하는 율곡의 입장에서는 인간의 당위 원리 내지 가치도 마땅히 이기지묘여야 한다. 일체 존재가 성립하려면 반드시 理와 氣의 본래적 묘합을 요청한다. 따라서 존재적으로 理와 함께 氣가 요구되고 또한 氣와 함께 理가 요구됨으로써 가치적으로도 理와 氣는 동일한 위계에 있게 된다.
그의 경세사상의 철학적 기초가 되는 몇 가지 문제를 이기지묘의 관점에서 살펴보는 동시에 이기지묘의 가치적 의의를 검토하고 무실의 개념 속에서 그가 궁극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적 지향이 무엇인가를 이기지묘와 연관하여 살펴볼 것이며 그의 경세사상에 있어 일관되고 있는 의리와 실리의 조화문제를 이기지묘와 연관하여 고찰할 것이다. 아울러 율곡의
성학개념,인간 완성의 목표인 성인, 그 성인에 의해 추구되어야 할 대동의 이념을 이기지묘의 논리로써 고찰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