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A+받은 리포트입니다. 사진자료가 풍부합니다.
제가 직접 책을 찾고, 인터넷에서 사진 다운받아 만든 리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셨음 좋겠네요. ^^
목차
1. 팝아트의 어원
2. 팝아트의 의미
3. 팝아트의 출현배경
4. 팝아트의 조형성
5. 영국의 팝아트
6. 미국의 팝아트
7. 팝아트 작가와 작품
1) 리차드 해밀튼(Richard Hamilton)
2) 앤디 워홀(Andy Warhol)
3) 로이 리히텐스타인(Roy Lichtenstein)
4) 클레이즈 올덴버그(Claes Oldenberg)
5) 제임스 로젠퀴스트(James Rosenquist)
8. 팝아트와 가구 디자인
9. 현대 패션에 활용된 팝아트
10. 평가 및 의의
본문내용
5. 영국의 팝아트
일반적으로 미술평론가 L.앨러웨이가 54년에 처음 사용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팝 아트가 비평용어로 채택되기 이전에 팝 아트적 징후를 상기시키는 작품이 영국에서 나타났다. 즉 49년부터 F.베이컨이 작품에 사진을 활용함으로써 팝 아트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으나 베이컨은 팝 아트와 실질적인 관련이 없으며, 54∼55년 겨울에 영국의 젊은 작가들의 공동작품 및 그것과 관련된 토론 가운데 팝 아트란 말이 사용되기 시작했다. 영국에서 대중소비문화에 대한 관심 아래 조직된 전시가 56년에 열린‘이것이 내 일이 다’이며, 이 전시에 R.해밀턴이 출품한《오늘날 우리 가정을 이토록 색다르고 매력적으로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작품은 영국에서 만들어진 최초의 팝 아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영국의 팝 아트는 사회 비판적 의도를 내포하고 있으며 기존의 규범이나 관습에 대해 비 판적이라는 점에서 다다이즘과의 근친성을 보여준다. 영국 작가로 해밀턴을 비롯 P.블레이 크, D.호크니, R.B.키타이, E.파올로치 등이 있으며, 특히 해밀턴이 바람직한 예술의 성질로 열거하고 있는 것들, 예컨대 순간적, 대중적, 대량 생산적, 청년문화적, 성적(性的), 매혹적, 거대 기업적일 것 등은 현대 대중문화의 속성을 그대로 압축해놓은 것이다. 그러나 팝 아트 의 성격은 미국적 사회환경 속에서 형성된 미술에서 더 구체적으로 반영되고 있다. 미국 팝 아트의 선배세대인 R.라우션버그와 J.존스는 이미 50년대 중반부터 각종 대중문화적 이미지를 활용하였는데, 이들의 작업이 다다이즘과 유사한 특징을 보여준다고 해서 네 오 다다(Neo dada)로 불려졌고, 그 외에 신사실주의, 신통속주의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려지기도 했다.
참고 자료
강홍구,『앤디 워홀』, 재원, 1995.
루시 R. 리파드/전경희 역,『팝 아트』, 미진사, 1985.
로버트 휴즈/최기득 역,『새로움의 충격』, 미진사, 1991.
존 A. 워커/정진국 역,『대중매체시대의 예술』, 열화당, 987.
카터 래트클리프/신지영 역,『앤디 워홀』, 눈빛,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