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극에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3.03.23
- 최종 저작일
- 20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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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브레히트의 작품
1.서사란 무엇인가
2.서사극에 대한 개설적 개념
3.서사극의 발생
4.Brecht 이전의 서사극
5.서사극의 목적
6.서사극의 주요 범주
7.서사극의 주요 기법
8.서사극과 리얼리즘
결론
본문내용
현대연극에서 서사극은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서사극이라는 '연극의 분지'는 1920년대 독일에서 발생한 것으로, 그것의 이론적 연
극적 개화는, Bertolt Brecht (베르톨트 브레히트)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그러나, 모든 것이 그렇듯이 서사극이라는 개념도 그것 자체의 역사를 가지고 있고, 그것 자체의 완결과 미결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는 브레히트가 주장한 연극이니 만큼 브레히트의 서사극의 이론에대해서 언급하겠습니다
그것은 서사극 이라는 '연극의 분지'가 Brecht에서 거의 완성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1.브레히트의 작품
서사극의 비유적 성향
브레히트의 서사극은 대부분 형식을 가지거나 적어도 비유극의 범주 안에서 다루어질 수 있다.
실제로 「비유극」이라는 부제가 붙여진 작품은 『四川의 善人』(1941)과 『아르투로 우이의 막을 수 있는 상승』등 둘뿐이지만, 그렇다고 다른 후기 작품들이 비유와 무관한 것은 아니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브레히트는 『시몬 마샤르의 환상들』부터 『투란도트』에 이르기까지의 창작극에는 ?ㅇ르 표기 부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