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철학 기말고사
- 최초 등록일
- 2013.10.29
- 최종 저작일
-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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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장르 영화의 이해
2. 장르 영화의 탄생
3. 장르영화의 일반적 특징과 효과
4. 서부 영화의 장르적 특징
5. 로맨스물-로맨틱 코미디의 장르적 특징
6. 재난 영화의 장르적 특징
7. 괴물성 영화
8. 공동체에 의해 타자는 정상성/질서를 위협하는 존재로 판정한다.
9. 영화적 주제로서의 '가족'
10. 한국 영화의 주제로서의 "가족"
11. 영화적 주제로서의 몸
12. 영화보기 자체가 관음주의
13. 언어와 권력과 영화
14. 소년성에서 성인으로
15. 여성이 폭력을 휘두르는 경우
본문내용
<장르 영화의 이해>
장르영화를 이해하려면 영화적 허구성과 문화적 제도를 이해해야 한다. 첫째, 허구는 문화적 관습의 제도화이다. 예로, 그림과 만화가 있다. 나체 그림을 야하게 보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작품으로 본다. 서양과 동양의 관습이 달라서 서양 사람들이 동양화를 볼 때 미완성이라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만화에서 손의 움직임을 표현 할 때 손 옆에 줄을 여러 개 그어 놓으면 손이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고 생각하게 한다. 다른 나라 만화를 이해하지 못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문화적 관습의 차이 때문이다.
둘째, 관습적 허구에 대한 훈련과 적응을 통해 대중성을 획득한다. 예로, 체하기 놀이가 있다. 정형화되고 관습화된 상상력으로 하는 것인데 삼촌과 아이가 함께 깜짝 놀래키기 놀이를 할 때 아이는 놀라는 척을 한다. 아이는 삼촌이 진짜 놀래 키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이 이 놀이의 전제 이다. 공포영화도 비슷한 맥락이다.
셋째, 허구의 조건은 관객의 사회적 욕망과 문화적 상상력이 합치되는 것이다. 예로, 문화적 제도로서의 영화가 있다. 80년대 재난영화가 성행 했었는데 911테러 이후로 테러영화가 안 만들어지게 되었다. 상상에서만 그쳐야지 이처럼 현실에서 일어나게 되면, 더 이상 즐길 수 없는 공포가 되기 때문이다.
<중 략>
다섯째, 몸의 의미와 경험 방식이 변화됐다. 기계로서의 몸이다. 기술적 진보에 따라 ‘몸’의 의미가 바뀐다. 연장된 신체를 통해 인간과 기계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어디까지 신체로 봐야하는지에 대한 문제가 발생한다. 이렇게 몸의 의미가 바뀌면 몸에 대한 경험도 바뀐다. 육체와 영혼을 이분화하고 육체를 기계로 대체하는 경우도 생긴다. 도구적 육체의 경험인데 예로 영화 “공각기동대”, “은하철도 999”를 들 수 있다. 공각기동대는 몸의 대부분이 기계 지만 사람으로 친다. 은하철도 999는 기계인간이 되려는 주인공이 나온다.
정신의 지배를 받는 육체, 육체에 종속된 정신 등의 고전적 개념은 새로운 몸의 존재론에 의한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주체 개념이 해체된다. 윤리적 행위 주체의 문제가 발생 한다. 어디까지 주체로 볼 것인지에 대한 문제가 생긴다. 복제인간을 부하로 인식하고 수족처럼 부리는 존재로 인식하는 영화 “아일랜드”가 있다. 이것은 인간의 존재론적 의미가 변화된 것이다. 육체와 정신의 이분법으로는 해결 불가능한 문제이다. 예로 “바이센테니얼 맨”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