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 화천농악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3.10.29
- 최종 저작일
-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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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화천농악의 유래
2. 화천농악의 편성
1)악기 - 쇠, 징, 북, 장고, 소고, 법고.
2)복색 - 채복, 상모, 고깔이 주이며, 잡색은 각기의 복색으로 한다.
3)인원구성과 복색
4) 삼색 채복의 상징
3. 화천농악의 내용(12마당의 구성 순서)
1) 길 굿(질굿)
2) 살풀이굿
3) 덧배기굿
4) 지신밟기굿 -- (1)4방. (2)5방. (3)8방. (4)마당밟기. (5)성주풀이.
5) 진(陣)놀이굿
6) 고사리꺾기굿
7) 영산다드래기굿
8) 번벅구놀이굿
9) 호호굿
10) 원풍대놀이굿
11) 잦은 장단놀이굿
12) 풍년농사기원굿
4. 함안 화천농악의 특색
1) 풍년농사 기원굿 -- 농작의 농악.
2) 상모
5. 화천농악 상쇠(박동욱 선생-2002년 작고) 가락의 특색
1) 살풀이 쇠가락
2) 영산다드래기 쇠가락
6. 함안 화천농악의 주요 수상내역
7. 함안 화천농악 각본
1) 길 굿(질굿)
2) 살풀이 굿
3) 덧배기 굿
4) 지신밟기 굿
5) 진(陣)놀이 굿
6) 고사리꺾기 굿
7) 영산다드래기 굿
8) 번벅구 놀이 굿
9) 호호 굿
10) 원풍대 놀이 굿
11) 잦은 장단 놀이 굿
12) 풍년농사 기원 굿
8.함안화천농악 지신밟기
9.함안화천농악 가락
1)덧배기
2)영산다드래기(다드래기)
3)살풀이(굿거리)
4). 신호가락들
5) 모듬굿과 맞춤가락
10.화천농악 판굿
1) 일채(난타)
2) 덧배기 도입
3) 덧배기
4) 다드래기
5) 질굿
6) 인사굿
7) 살풀이 도입
8) 살풀이
9) 덧배기
10) 지신밟기굿
11) 진놀이굿
12) 고사리꺾기 굿
13) 영산다드래기 굿
14) 번벅구놀이
15) 호호굿
본문내용
화천 농악은 경남 함안군 칠북면 화천리에서 옛 부터 전수해오던 농악으로 그 역사를 고증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나 1930년대에 일제의 강점으로 중단되었던 것을 8.15광복 이후에 복원하여 오늘에 이르렀다.
화천리는 대대로 농업을 위주로 한 전형적인 농촌으로 80가구 주민 모두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현재 전수하고 있는 내용으로 미루면 지신밟기의 성격과 농사일을 고무하는 특성(풍년굿)을 가진 농악이라 하겠다.
우리나라 농악의 유래 설에는 농사안택축원설, 군악설, 불교연계설 등이 있는데, 화천농악은 그 구성에 있어 지신밟기와 풍년 굿에 중점을 두고 있음을 보면 농사안택축원설을 바탕으로 한 농악임을 알 수 있다.
단일 민족인 우리는 옛 부터 가무를 좋아하고 천신을 모셔온바 이미 문원에 의하여 증명 되고 있다.
삼국지위지동이전에 부여에서는 정월에 고구려와 위에서는 시월에, 남쪽인 마한에서는 오월과 시월에 제천의식을 하였다. 농경민족으로서 우순풍조하기를 하늘에 비는 것을 최상의 의식으로 천신에게 바치는 가무는 밤낮을 가리지 않고 연일 이어졌다. 정월의 의식은 연초이니만치 한해 풍년을 기원함이며, 오월은 파종 후 이고, 시월은 추수 후 이니 농경민의 생계유지의 방편이 아닐 수 없었다.
한편 삼한시대의 두레는 조직적 영농으로 생산을 높이고자 힘썼으며, 용병의 훈련, 그리고 집단오락의 성격을 띄고 있었다. 이 두레에는 농악이 필수적 요소이었으며 우리 농촌에서는 대소간에 농악이 성행되어 지
금까지 전승되고 있는 바이다.
함안 화천농악은 1963년 10월9일 열린 제4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에서 경상남도 대표로 출전 농악부문으로는 최초로 대통령상을 수상한 영남을 대표하는 농악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