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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세계관] 동양의 유교사상과 서양의 기독교사상의 현대적 해석과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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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10.27
최종 저작일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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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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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동양의 유교사상은 무엇인가?

2. 서양의 기독교사상은 무엇인가?

3. 현대적 관점에서 유교사상과 기독교사상의 비교․비평

(1) 유교사상의 세계관

(2) 기독교사상의 세계관

(3) 유교사상의 세계관과 기독교사상의 세계관 비교

본문내용

1. 동양의 유교사상은 무엇인가?

동양의 유교사상은 흔히 공자를 연상하며 그의 가르침을 주목하게 된다. 물론 유교에서 공자를 그 중심인물로 보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공자보다는 ‘유(儒=선비)’자가 그 중심용어로 쓰였다. ‘儒’란 ‘인간으로서의 참된 삶에 필요한 풍부한 지식과 드높은 품덕을 갖춘 인물’을 가리키는 것이라고 정리할 수 있겠다. 유자(儒者)들은 그들의 세계에서는 모든 자문에 응할 수 있는 풍부한 지식을 소유하고 있으면서 그 어떠한 권세나 물욕에 흔들리지 않는 강인한 정신적 가치관을 추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회만 되면 정치 사회에 적극 참여하여 평소 연마한 충성과 신의로써 공인적 능력을 발휘하고자 하는 것 등을 그 특징으로 삼고 있었던 것이다.

유교사상의 기본이 되는 사상은 공자의 ‘인(仁)’과 ‘예(禮)’이다. 먼저 인(仁)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인간의 본질을 이루고 있는 사랑의 정신이요, 다른 하나는 사회적 존재로 완성된 인격체의 인간다움을 의미한다. 공자가 말하는 인은 맹목적이고 무조건적인 사랑이 아니라, 선행을 좋아하고 악을 미워하는 사람이 행하는 참된 사랑이다. 그러므로 참으로 어진 사람만이 남을 좋아 할 수 도 있고 남을 미워 할 수 도 있다고 한다. 그는 인을 실천하는 기본적 덕목으로 효와 우애를 강조했으며, 인의 실천에는 남을 사랑하고, 내 자신을 미루어 남을 헤아리며, 성실과 신뢰 위주로 생활하는 것이 인이라고 했다. 예(禮)는 인을 바탕으로 자신의 자율적인 의지에 따를 때, 진정한 예가 실현된다고 하였다. 또한 사람마다 자신의 사욕을 극복하여 진정한 예를 회복할 것을 강조하였다. 공자는 모든 종류의 이기적 욕심을 버리고 예(공공의 정당한 윤리 규범)를 따르는 것으로 극기복례를 인이라고 함으로써 편협한 혈연, 지연의 이기주의의 가능성을 불식시켰다.

2. 서양의 기독교사상은 무엇인가?

기독교사상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하나님이 세상을 너무나 사랑하여 죄뿐인 인간들을 죄에서 구원하시고자 하나뿐인 독생자 예수를 세상에 보내어 인간 대신에 십자가 못 박혀 죽음으로 모든 죄를 사하여 주셨고, 예수님은 죽은 지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 인간들을 죄로부터 승리하게 하시고, 이것을 믿는 사람마다 영생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즉, 하나님의 사람에 대한 사랑이다. 이때 사랑이라는 것은 Agape로, 그리스도가 말한 사랑의 하나님의 인류에 대한 무조건?일방적인 절대적인 사랑을 가리키는 말이다. 기독교는 인간 자신의 영혼에서 신을 갈구하는 인격적?실존적 차원은 물론 지적?도덕적 차원에서 신의 계시에 대한 인간의 응답이며, 예수님은 기독교와 기독교적인 삶의 방식의 결정적인 규범으로, 예수님의 가르침과 설명, 기도와 영성의 차원이 있다.

참고 자료

이상규(1992), “현대사회에 대한 기독교 세계관적 성찰”, <기독교 사상연구>
전광식(1997), “기독교 세계관과 현실문제”, <기독교 사상연구>
조남욱외(1999),<현대인의 유교읽기>,서울:아세아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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