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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채호의 <꿈하늘>원문과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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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10.25
최종 저작일
20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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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소개
2. 시대 문학사적 경향
3. 「꿈하늘」 작품 분석 및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신채호(申采浩, 1880~1936). 호는 금협산인(錦頰山人), 무애생(無涯生), 단재(丹齋).
충북 청주 태생. 한학을 공부하다가 1905년 무렵부터 《황성신문》,《대한매일신보》에 애국적인 논설을 발표. 1910년 일본 강점 후 중국으로 망명하여 1919년 상해 임시 정부에서 활동. 1929년 일제에 피검되어 1936년 2월 21일 옥사. 대표적인 저술로는 『조선상고사』, 『조선사연구초』등이 있고, 「을지문덕」, 「수군제일위인 이순신」, 「최도통전」등의 전기와 「꿈하늘」, 「용과 용의 대격전」등 소설이 있다.

2. 시대 문학사적 경향
- 개화계몽 시대 : 근대문학의 성립.
한국의 근대문학은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을 기반으로 하여 성립된다. 새로운 글쓰기로서의 문학은 민족어의 재발견이라는 명제로 요약되는 국어국문운동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그 개념이 정립되고 있다. 신문, 잡지 등 대중 매체의 등장, 상업적 출판사의 출현, 전문적인 문필가의 활동과 함께 문학이라는 것이 하나의 사회 문화적 제도로 자리 잡게 된다. 전통적인 문학 양식이 근대적 변혁 과정을 겪는 동안 신소설, 영웅 전기, 개화 가사, 창가 등과 같은 새로운 문학 양식이 출현한다.
개화계몽 시대의 문학 양식 가운데 근대적 변혁 과정을 가장 분명하게 드러내면서 대중적인 관심을 모으게 된 것이 서사 양식이다. 이 시기의 서사 양식은 국문체를 기반으로 하여 그 형식이 다양하게 분화되었으며 새롭게 등장한 신문 잡지를 통해 대중적인 관심을 모으게 되었다.

개화계몽 시대의 서사 양식 가운데 당대 신문 잡지의 논설과 함께 계몽 의식과 사회 비판 의식을 강렬하게 표출하였던 것이 우화와 풍자이다. 우화와 풍자는 인물이라든지 서사 구조라든지 하는 어떤 격식에 의해서가 아니라 말하기 방식 자체를 통해 당대 사회의 지배 담론의 논리적 모순을 비판하고 이를 해체시키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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