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주의 언어학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3.10.2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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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페르디낭 드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제네바 학파
2. 로만 야콥슨(R. Jakobson)-프라하 학파

본문내용

1. 페르디낭 드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제네바 학파

(1)랑그와 파롤

인간은 누구나 말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인간의 언어 능력을 랑가주(language)라고 한다. 랑가주는 인간과 다른 동물을 구별하는 언어 능력, 심볼화 능력을 말한다. 이 랑가주는 잠재적 능력이고, 공동체에 속하지 않으면 현재화되지 않는다.(이리 소년은 말을 하지 못한다.) 각 나라의 언어를 랑그(langue)라고 한다. 여러 나라의 랑그를 통해서 발견할 수 있는 보편적, 추상적 언어도 랑그라고 부른다. 소쉬르는 후자의 랑그가 바로 언어학의 대상이라고 한다. 랑그는 각 공동체의 랑가주 활동의 규범이 되는 것이고, 사전의 역할(말의 창고)과 문법서(의미 형성의 규칙, 체계)의 기능을 한다. 물론 각 나라의 랑그는 문법 체계나 단어들이 모두 다르다.(예:책, 冊, book, livre, Buch, 本)
랑그가 구체화한 것이 개인의 발화인데, 그것을 파롤(parole)이라고 한다. 파롤도 언어학의 대상이 된다. 파롤은 개인에 의한 랑가주 활동 전반을 가리킨다. (함경도 사람과 경상도 사람의 대화:“이게 무시기?” “무시기가 뭐꼬?” “뭐꼬가 무시기?”) 이렇게 같은 내용의 발언이 사람마다 달라지는 것을 파롤이라고 한다. 물론 이 다양한 파롤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은 랑그이다. 굳이 번역하자면 파롤은 발언이고 랑그는 언어라고 보면 된다. 파롤은 말하는 사람의 일회적인 발언이다. 따라서 말하는 사람마다 그리고 말할 때마다 달라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랑그는 변하지 않는다. 새된 목소리의 “난 너를 사랑해”와 낮고 묵직한 목소리의 “난 너를 사랑해”는 파롤은 서로 다르지만 랑그는 같다. 즉, 개인이 쓰거나 이야기하는 행위, 즉 파롤은 랑그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없다. 그렇게 하면 의미가 통하지 않게 된다. 따라서 랑그는 발언을 할 때 말하는 사람이 따라야 할 혹은 적용해야 할 규칙의 역할을 한다. 같은 언어로 같은 발언을 하는 사람은 모두 같은 랑그를 따르고 있는 것이다. 랑그의 대표적인 예는 문법 체계이다. 랑그는 사람들이 언어사용에 관해 무의식적으로 합의하고 약속한 규칙들의 전체를 뜻한다. 그래서 랑그가 없으면 파롤은 존재할 수 없다. 예컨대 “난 너를 사랑해.”라는 말을 “사랑 난 너 해를.”이라고 말하면 알아들을 사람이 거의 없다. 랑그가 파괴되어버렸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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