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축론 레포트 - 한국 건축가 정기용
- 최초 등록일
- 2013.10.21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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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연혁
2. 정기용의 작품 세계
Ⅱ. 본론
3. 작품
(1) 흙건축-구인헌
-구인헌의 시작
-구인헌의 대지
-구인헌의 공간
-흙건축 구인헌
-정기용에게 있어서 흙건축이란
(2) 공공건축 - 무주프로젝트(서창 향토 박물관
-4.3그룹-무주프로젝트의 시작
-비판적 지역주의
-서창향토박물관
-서항향토박물관의 대지
-서창향토박물관의 공간
(3)공공건축 - 무주 프로젝트 (안성 주민자치센터
-면사무소의 종말
-안성면민의 집 시작
-안성면 주민들이 원하는 것
4. 건축가 정기용의 작품에서 드러나는 특징
(1)이론
(2)공간
Ⅲ .결론
5. 의견, 감상
6.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서론
1. 연혁
<정기용 ,1945- 2011.3.11>
정기용은 1945년에 태어나 2011년 3월 11에 생을 마감하였다. 1971년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및 서울대 대학원 공예과를 졸업했으며, 1972년 프랑스 정부 초청 장학생으로 유학을 떠나 프랑스 파리 장식미술학교 실내건축과ㆍ파리 제6대학 건축과ㆍ파리 제8대학 도시계획과를 졸업했다. 1975~85년 파리에서 건축ㆍ인테리어 사무실을 운영했으며, 한국에 돌아와 1986년에 기용건축을 설립했다. '건축가는 건물을 설계하는 사람이 아니라, 삶을 설계하는 사람'이라고 말했던 정 씨는 올바른 방식의 집짓기를 추구했다.
한양대, 서울대, 성균관대, 한국예술 종합학교 건축과에 출강했으며, 2004년 베니스비엔날레 국제 건축전 한국관 커미셔너로 활동했다. 성균관대 석좌교수, 문화연대 공동대표, 문화재 위원으로 있으며, 한국 예술 종합대학교 도시건축 연구소(UA-SA), 도시 건축집단 UBAC(GROUP URBANISTIC ARCHITECTURE)에서 작업하였었다.
<중 략>
이런 프레임의 법칙의 정기용의 작품에서 많이 나타난다. 적상면사무소, 버스정류장, 무주 추모의 집 등 정기용의 작품에 다수 등장하는 공간적 요소이다.
한국에 있는 많은 건축가들이 사용하는 공간요소 중에 하나이다. 하지만 정기용은 정기용만의 방식으로 이런 프레임을 만들고 있다고 생각한다.
-열주(회랑)
정기용의 작품에는 기둥들의 배열을 통한 회랑도 자주 등장한다. 회랑은 원근감을 더해주는 요소로 한국의 전통건축인 종묘에서 대표적인 예로 찾을 수 있다.
회랑의 반복되는 기둥을 통해서 면의 연속이 암시되고, 이런 회랑으로 인해 장소성이 만들어진다. 또한 기둥의 반복과 변화를 통해서 리듬감이 만들어진다.
이 밖에도 부남면주민자치센터, 무주군청 뒷마당, 전통문화 공예촌 등에서도 이런 열주와 회랑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감응의 건축, 정기용, 현실문화 출판
서울이야기, 정기용
공공건축과 건축가의 역할 - 무주군 공공건축 프로젝트 (1995-2006), 정기용/기용건축대표
건축문화 2000년/5월호 구인헌 부분
흙과 건축: 잊혀진 정신- 집의 원형과 공동성의 탐색, 정기용/ 기용건축대표
공공건축 설계포럼 - 지역 공공건축의 미래와 비전, 정기용/기용건축대표
전문가의 Book뷰 (글 이주연기자), 정기용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