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Skinner)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 인간관과 기본관점, 학습이론의 주요개념, 조작적 조건화, 강화와 벌, 소거, 강화계획, 행동조성과 토큰경제
- 최초 등록일
- 2013.10.16
- 최종 저작일
- 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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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간관과 기본관점
2. 주요개념
1) 반응행동
2) 조작적 행동
3) 변별자극
3. 조작적 조건화
4. 강화와 벌, 소거
5. 강화계획
1) 간헐강화계획
2) 변동간격계획(variable-interval schedule)
3) 고정비율계획(fixed-ratio schedule)
4) 변동비율계획(interval-ratio schedule)
6. 행동조성과 토큰경제
1) 행동조성(shaping)
2) 토큰경제(token economy)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인간관과 기본관점
프로이트를 비롯한 정신분석이론가들은 인간의 감정과 행동을 설명하는 심리적 구조의 실체를 추론하였다. 이와 반대로 스키너와 같은 행동주의이론가들은 구조를 강조하지 않았다. 그들은 관찰할 수 있는 인간의 행동에 절대적 관심을 두었고, 마음, 정신상태, 내적 경험, 의식과 같은 개념은 사적이고 관찰할 수 없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행동주의이론가들이 인간의 행동을 이와 같이 보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행동주의자들은 행동을 상황적 힘에 대한 적응으로 보았다. 만약 상황적 힘이 변화하면 그에 따라 행동도 달라진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행동이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면 성격을 설명할 구조적 개념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둘째, 행동주의자들은 관찰할 수 있는 변인에 근거하여 이론을 구축하기를 원했다. 그들은 관찰할 수 있는 변인만이 연구에 의해 증명될 수 있다고 하였다.
<중 략>
특정한 반응비율에 따라 강화물이 주어지는 것으로 시간과는 관계없이 피험자의 반응 수에 따른 강화계획이다. 예를 들어, 근로자가 만든 생산품의 개수에 따라 보수가 지불되거나, 판매상품의 개수에 따라 보수가 높아지는 세일즈맨의 경우가 해당된다.
4) 변동비율계획(interval-ratio schedule)
반응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하지만, 반응의 빈도를 고정하지 않고 빈도를 다양하게 정하여 이에 따라 강화를 한다. 도박 시스템은 변동비율계획에 의해 보상이 주어지므로, 도박꾼이 언젠가는 대박이 터지겠지 하면서 그만두지 못하고 계속해서 도박을 하는 경우이다.
행동의 반등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나는 것부터 순서대로 나열하면 변동비율계획, 고정비율계획, 변동간격계획, 고정간격계획 순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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