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사] 중세 및 근대 초기의 체육
- 최초 등록일
- 2003.03.03
- 최종 저작일
- 20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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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세 및 근세 초기의 체육
1. 초기 기독교와 체육
2. 수도원의 체육
3. 기사의 체육
4. 스콜라 철학과 체육
중세 체육의 의의
5. 문예 부흥기(르네상스기)의 체육
인문주의와 체육
5-1. 개인적 인문주의
5-2. 사회적 인문주의
5-3. 르네상스 체육의 의의
5-4. 종교 개혁과 체육
5-5. 프로테스탄트와 체육
5-6. 카톨릭교와 체육
6. 실학주의와 체육
6-1. 언어적 실학주의와 체육
6-2. 사회적 실학주의와 체육
6-3. 감각적 실학주의와 체육
실학주의의 의의
근세 초기의 체육
7. 단련주의와 체육
8. 자연주의 체육
본문내용
중세는 도덕적으로 퇴폐 한 로마 사회부터 시작한다. 사원은 문화를 종속시키고, 혼탁한 사회의 지도적 기관으로써 큰 역할을 하였다. 당시 기독교는 사회 모든 사람의 도덕적·윤리적 양식이 되었으며, 또한 게르만 민족의 호전적인 정신을 온화하게 하는 데 큰 힘이 되었다.
1. 초기 기독교와 체육
1) 개설 : 시대가 변해감에 따랄 전기 로마인의 국가에 대한 애국심·용감성·봉사심 등 도덕적 윤
리는 쇠퇴하고, 향락과 사치에 흘러 정치적 부패, 공금 착복 등 혼탁한 사회가 되었다. 이때
기독교는 그 당시 사회에서 멸시받던 하층계급 사람들에게 모든 인간은 신 앞에 평등하다는 새
로운 사상을 불어넣어 주었다. 기독교는 고대 사상이 현세적, 주지적, 계급적, 유물적이었던
데 반하여 내세적, 주정적, 평등적, 유신적인 특색을 지니면서 발전해 갔다.
2) 교육 : 기독교 교육의 목적은 종교의 이상과 비교해 볼 때 그 범위가 높고 넓어 만인이
서로 사랑하며, 인간과 구별된 절대 유일한 존재인 여호와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며, 그
말씀에 따라 생활하도록 훈련하는데 있었다.
3) 체육 : 대부분의 성직자들은 체육에 대하여 무관심하였다. 기독교는 중세에 체육을 학
교 교육 내용에서 삭제하고 많은 스포츠와 경기를 제한하였다.
- 기독교에서 체육을 반대하는 이유
① 로마의 스포츠나 경기의 비열한 성격
② 로마의 운동과 이교도와의 밀접한 관계
③ 신체는 사악한 것이라는 것 : 나체나 혼욕이 사회에 끼치는 해를 비도덕적 행위로 간주
- 교회 학교는 초기에 종교 무용을 발전시킨 것 외에는 별로 체육에 공헌한 것이 없다. 무용
은 다년간 종교적 표현으로써 계속되었으며, 예배, 찬양, 감사의 표현으로 춤을 추었다.
- 초기 기독교는 현세의 향락을 악으로 결론지어 금욕주의의 기반을 이루게 하였다. 이
금욕주의가 중세 기독교의 최고 이상이었기 때문에 체육의 육성을 기대하기란 어려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