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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를로-퐁티의 신체 사상에서 본 무용예술의 의의

*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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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3.02.22
최종 저작일
20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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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부 졸업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제한점
Ⅱ. 메를로-퐁티의 신체 사상
1. 살[chair(불), meat(영)]의 의미
2. 지각적 신체
3. 신체 언어의 존재성
Ⅲ. 퐁티의 관점과 무용의 의의
1. 퐁티의 관점에서 무용 경험의 의의
2. 무용의 교육적 가치
Ⅳ.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무용은 "인간의 신체를 매체로 하여 시간과 공간이라는 구조 속에서 움직임의 역동적인 힘의 표출을 통하여 인간 경험의 단면들을 창출해 내는 인간 본연의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무용은 우리 인간과 뗄래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 속에 발전되어 온 독특한 인간 경험이다.

무용을 하나의 학문체로서 정립시키려는 작업에 있어서, 최근 무용학자들에 의한 유용한 시도 중의 하나로 우리는 소위 "현상학적 차원에서의 무용" 혹은 "현상학적 관점에서 무용"이라는 일련의 연구 혹은 학문적인 동향들을 제시하기 시작하고 있다. 이러한 시도는 본질적으로 '무용이란 무엇인가?' 라는 명제를 규명하기 위한 무용의 학문적 정체작업의 가장 기본적인 것이다. 무용현상에 대한 현상학적 접근과 그에 따른 함축성의 규명은 무용의 학문성을 세우기 위한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무용의 본질적 의미 파악에 관한 현상학적 관점은 춤의 독특한 면모나 본질성을 이해하는 하나의 방법적 도구로 사용될 수 있으며, 무용의 교육적 기초를 하나 하나 근거 지울 수 있는 초석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함축성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이 논문에서는 현상학적 기초를 가지고 메를로-퐁티라는 현상학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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