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영화산업
- 최초 등록일
- 2003.01.30
- 최종 저작일
- 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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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영화의 산업적 이해와 현실
2. 한국영화 산업의 고찰.
3. 한국영화산업의 사적 고찰
본문내용
1. 영화의 산업적 이해와 현실
영화가 가지는 산업적인 측면에 대해서는 누구도 쉽게 부인하
지 못한다. 영화라는 놀라운 '시각(시각)적 장난감'이 지금으로
부터 약 100여년전에 뤼미에르형제에 의해서 탄생되고 나서 사람
들은 그 새로움에 놀라움을 표시했고 이러한 '놀라움'은 하나의
욕구(경제적으로 말한다면 '소비욕구')를 창출해 내기에 충분하
였다.
보다 많은 사람들은 보다 다양해진 화면을 구경하기를 원하였
고 이러한 호응에 발맞추어 여러 풍부한 상상력을 바탕으로한 초
기 '영상실험꾼'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이들 영화 실험꾼들
은 점차 그들만의 색깔과 모양새를 갖추게 되었고, 1920년대의
독일의 표현주의, 프랑스의 아방가르드, 소련의 몽따쥬이론등 다
양한 결과물들을 탄생시킨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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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화언어> 가을판 1992년 10월, 시앙시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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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대학영화론>, 1985, 이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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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1993년 1,5,7월호, 창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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