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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학] 아햏햏 사이트

*익*
최초 등록일
2003.01.30
최종 저작일
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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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류학 현지조사 보고서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Ⅰ 아햏햏 문화 이해를 위한 전제 - 네티즌 문화와 엽기문화

Ⅱ 아햏햏 사이트 연구
⑴ 아햏햏 사이트의 기원과 구성
⑵ 용어연구
⑶ 아햏햏 문화 행위연구

Ⅲ '엽기'에서 '아햏햏'로

결 론

본문내용

우리 나라에서 인터넷의 보급은 거의 폭발적인 추진력으로 순식간에 거대한 확산을 가져왔다. 이로써 현재 컴퓨터와 인터넷은 일반적으로 일상의 한 부분이 되었다. 그러한 과정에서 기존의 현실세계에서의 인간과 인간의 직접적 만남-오프라인을 통한 만남-에 의한 문화뿐만 아니라 인터넷이라는 통신망을 통한 만남-온라인을 통한 만남-에 의한 문화가 구별되어 형성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사이버 문화의 구성원을 우리는 '네티즌'이라 한다. 이는 시민을 뜻하는 시티즌(citizen)과 통신망을 뜻하는 네트워크(network)의 합성어이다. 통신망 사용자들의 특성과 활동에 주목하면서 네티즌이란 신조어를 처음으로 소개한 하우번(Hauben)은 네티즌은 단순히 통신망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는 양적 개념이 아니라, 통신망 문화를 만들고 통신망 공동체를 꾸려나가는 의미의 함축적인 개념이라고 설명하였다. 하우번의 개념에 의하면 단순히 통신망을 도구로 활용하는 사람은 네티즌이 아니다. 통신망 사용자와 네티즌간의 차이점은 공동체적인 관점을 갖고 있느냐의 여부이다. 즉, 네티즌은 개인적인 이익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통신망을 찾는 사람들이 아니다. 네티즌은 문화적인 의미에서 가치를 만들고 사회적 차원에서 관계를 이루어가는 가치 개념이다. 하우번은 통신망을 건설하고 온라인 공동체를 형성하는 문화적 활동 주체로서의 네티즌이란 적극적인 의미를 부여한다. 네티즌은 통신망을 형성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는 사이버 공간의 개척자인 것이다.

참고 자료

www.dcinside.co.kr
*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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