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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소유욕, ( 법정-무소유, 톨스토이-사람에게는 얼마나 많은 땅이 필요한가 / 철학 리포트)

*현*
최초 등록일
2013.09.28
최종 저작일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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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법정 스님의 무소유, 영혼의 모음, 미리쓰는 유서 / 톨스토이-사람에게는 얼마나 많은 땅이 필요한가
두 책에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인간의 소유욕>이란 주제로 쓴 철학 독후감 리포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의 행동은 욕구에 지배된다. 자리에 앉고 일어서는 사소한 행동까지도 욕구의 영향을 받는다. 때문에 인간은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은 상태에 이를 수 없다. 인간이 소유의 욕구를 완전히 버린다는 것은 모든 행동을 멈춘 때에만 가능하다. '가지고 있는 행태 또는 그 물건'이라는 사전적 정의에는 물질적 가치의 소유와 정신적 가치의 소유가 함께 포함된다. 금덩이를 갖고 싶은 마음도 소유욕이지만 자유를 얻고자 하는 마음도 소유욕이다. 정신적 가치를 추구하는 모습을 소유욕의 일부로 생각해본 적이 없다면 그만큼 물질적 소유욕에 익숙해 진 것이다. 넓은 관점에서 바라보면 인간의 사고와 행동은 물질적, 정신적 가치의 소유를 향한 열망에서 시작한다.
법정의 『무소유』를 읽은 많은 사람들이 '버림의 미학'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 말만 듣고 보면 인간은 버리고 내려놓을수록 성숙해지는, 무의미하거나 해로운 것들만 소유하고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법정이 "하루에 한 가지씩 버려야겠다고" 법성, 『무소유 -무소유』, 범우사, 1976년 초판; 1999년 3판, p.23.
마음먹은 것들은 물질적 가치에 대한 소유욕이지 정신적 가치에 대한 소유욕이 아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물건은 누구의 소유라는 것을 밝히기가 쉽다. 내 이름표가 붙어있거나 나만의 장소에 놓이게 될 때, 선물을 받거나 돈을 주고 직접 구입할 때 나의 소유가 된다. 이처럼 눈에 보이는 물건은 인간의 물질적 소유욕을 극대화 하게 만든다.
다이아몬드 반지를 손가락에 끼고 서 있는 사람은 누군가 반지를 빼앗아가지 않더라도 그것에 대한 소유욕을 느낀다. 그래서 사람들은 귀중품을 잃어버리기 전에도 주의를 기울이고 집을 나서기 전에 문을 잠근다. 하지만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이처럼 정신적 소유욕은 물질적 소유욕에 비해 인간의 인식에서 멀리 떨어져 나와 잊히는 경우가 많다.

참고 자료

없음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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