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희곡 기원
- 최초 등록일
- 2013.09.26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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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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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중국 희곡의 정의
Ⅱ. 기원
1. 가무희
2. 참군희
3. 당대에 정비된 연악(燕樂) 28조
Ⅲ. 발전
1. 와사와사
2. 금의 원본과 송금의 제궁조
3. 원대 잡극
4. 명대(明代)와 청대(淸代)의 희극(戱劇)과 전기(傳奇)
본문내용
중국 희곡의 정의
중국에서 희곡(戱曲)이라는 명칭은 대본을 포함하여 특정한 조건을 갖춘 연극 전체를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희곡 (상연을 전제로 쓴 언어 텍스트- 드라마)의 의미와는 큰 차이가 있다. 중국희곡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우리가 지금 작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오래된 희곡은 남희(南戱)와 북잡극(北雜劇)이다. 남희는 남송때에 온주(溫州)를 중심으로 남부지방에서, 북잡극은 금말원초(金末元初) 북경(北京)을 중심으로 북방에서 형성되고 유행한 연극이다. 이 밖에도 전기(傳奇)는 남희가 명대(明代)에 새롭게 발전한 형태의 연극이며, 곤곡(崑曲)은 전기의 후신으로서 곤산(崑山) 지역의 음악인 곤강(崑腔)을 사용하는 연극이다. 곤곡은 지금도 무대에서 공연되고 있으며 경극(京劇)은 청대 중엽 북경에서 크게 유행하여 전 세계에 널리 알려진 중국의 대표적 연극이다. 월극(越劇)은 옛날의 월나라 지역 즉 지금의 상해(上海)를 중심으로, 천극(川劇)은 사천(四川) 지역을 중심으로 유행했고 진강(秦腔)은 옛말 진(秦)나라 땅인 섬서성(陝西省) 일대에 퍼진 연극이다. 이처럼 각 지역에서 그 지역의 특성에 맞게 발전한 희곡을 통틀어 지방희(地方戱)라고 부르는데 그 종류만 하여도 약 360여 종이 넘는다.
<중 략>
Ⅲ. 발전
1.와사(瓦舍)와사(瓦舍): 중국 송대(宋代) 이후 성황을 이루었던 장소. 사람이 모이기 쉽고 흩어지기 쉬운 데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도시의 발달과 더불어 상설연예장으로서의 와자가 도시 안팎 여러 곳에 생기게 되었고 이것은 금(金) ·원(元) 시대에도 발달. 송 ·금 이후 대두하기 시작한 소설 ·잡극(雜劇) ·원본(院本) ·곡(曲) 등의 대중연예는 와자를 활동무대로 하여 보급되었다.
구란(勾) 구란(勾): 잡극이나 설서(設書)를 공연하거나 잡기(雜技)놀이를 하기 위해 와사 안을 둥글게 울타리쳐 막아놓은 장소
속의 송대 잡극(雜劇)
① 배경: 송에 이르면 상품경제가 수도인 동경(東京)을 비롯한 여러 곳이 상업도시로 변모한다. 도시의 번영으로 여유를 갖게 된 시민들은 자신들의 오락을 추구하게 되었고, 그 결과 도시마다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대중 공연장이 생겨났다.
참고 자료
<그림으로 읽는 중국 문학 오천년>, 빙심동내빈전리군, 예담
<중국 문학의 인식과 지평>, 오태석, 역락
<중국의 희곡과 민간 연예>, 김학주, 명문당
<중국 문학의 이해>, 김학주, 신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