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신학] 최병헌과 정경옥의 신학사상을 통해 나타난 토착신학
- 최초 등록일
- 2003.01.24
- 최종 저작일
- 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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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초기감리교회의 신학교육과정
2.최병헌과 정경옥의 생애
3.최병헌의 ‘셩산명경’에 나타난 토착신학
4.정경옥의 ‘그는 이렇게 살았다’에 나타난 토착신학
III. 결론
본문내용
초기 신학부에서는 감리교 교리와 성경이 주된 내용이었고 본처전도사 과정을 실시했던 신학반에서도 기독교 교리에 많은 부분을 할애하였다. 그러나 신학회로 정착된 1900-1901년 사이의 교과 내용은 인식론 신론 성경개론 교회사 등 이론적인 신학 내용을 담고 있으며, 목회학(설교학과 전도론)과 같은 실천신학도 포함하여 균형 잡힌 신학교육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신학회가 남 북 감리교 연합으로 이루어졌고, 이것이 발전되어 두 교회 연합운영으로 협성신학교가 창설되어 이곳에서 같은 내용의 신학교육을 받은 목회자들이 배출되었다는 사실은 한국에 별도 조직과 과정을 갖고 선교에 착수했던 미감리회와 남감리회가 미국보다 먼저 1930년에 피선교지인 한국에서 합동하여 단일 '기독교조선감리회'를 형성하게 되는 데 중요한 몫을 차지하였다. 비록 신학회의 교수진이 미국인 선교사들로만 이루어졌고, 교수내용도 서구 신학의 번역 및 소개였다는 점에서 한계는 있지만, 오히려 신학회 교과과정이 교파 교리나 교파 신조보다는 기독교 일반교리와 철학적 인식론에 초점이 맞추어져 교파 신학의 한계를 극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구체적인 교육 방법론에서는 (특히 신론의 경우) 동양 철학의 개념과 인식론을 채용하고 있어 신학의 '토착화'의 일면을 발견할 수 있다. 이것은 교수인 선교사와 학생인 한국인 교회지도자들 사이에 진행된 '문답식' 교육의 산물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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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