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 불교, 도교에서 바라보는 인간의 심성론
- 최초 등록일
- 2013.09.22
- 최종 저작일
-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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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들어가며
2. 유교에서 바라본 인간의 심성론
2.1 공자의 심성론
2.2 맹자의 심성론
2.3 순자의 심성론
3. 도교에서 바라본 인간의 심성론
3.1 노자의 심성론
3.2 장자의 심성론
4. 불교에서 바라본 인간의 심성론
4.1 불교 화엄종에서 바라본 인간의 심성론
5. 결말
본문내용
요즘에 뉴스를 보면 수많은 사건 사고들이 많이 발생한다. 이해하기 힘든 이유로 부모를 살해하거나, 집단폭행, 성폭행 등 수많은 사건들이 그렇다. 근데 이런 사건을 일으키는 범인들은 과연 어떤 마음을 가지고 그렇게 행동하는 것일까? 그 행동의 저의(底意)가 무엇일지 생각해 보게 한다. 이런 행동을 하게 만든 마음이 무엇일까? 마음은 감정과 본성을 담는 그릇이다. 감정은 어떻게 발현(發現), 표현되느냐에 따라 선으로 혹은 악으로 드러난다. 그리고 예로부터 동양철학에서는 심에 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이런 알 수 없는 인간의 본심(本心)은 과연 유교, 불교, 도교에서 바라론 인간의 심성론(心性論)은 어떻게 다른지 알고 싶어서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2. 유교에서 바라본 인간의 심성론
2.1 공자의 심성론
공자에 있어서 최대의 관심사는 인간이었으며, 또한 그들의 삶의 모습 바로 그것이었다. 그래서 공자는 인간의 가장 인간다운 본질을 밝히고자 노력했으며, 생생한 삶의 현장에서 그들과 함께 숨 쉬고자 했다. 그에게 있어서 인(仁)의 실현은 곧 인간의 완성을 의미한다. 즉 공자의 인은 인간성의 총체적 본질이며, 도덕적 주체의 자각을 의미하는 것으로 공자 이전의 인간의 단편적인 덕목을 지칭하는 인의개념과는 다르다.
공자의 진리관은 현실과 인간자체 속에서 보편적 원리를 실천적으로 파악하려는 것이었으므로, 평소에 성(性)과 천도(天道)를 문제 삼는 것보다는 구체적인 생활 속에서 주체적으로 파악될 수 있는 인을 강조하였다. 인간의 생명과 관련을 가지고 주체적인 자각과 구체적 실현의 의미에서 인간의 본질을 인(仁)이라고 하는 것이라면, 성(性)은 인간이 내재한 선천적 본성으로서의 천성을 가리키는 것이다.
2.2 맹자의 심성론
‘귀와 눈 등의 기관은 사유 능력이 없다. 따라서 보고 듣는 대상에 가려질 수밖에 없다. 마음은 사유할 수 있다. 사유할 수 있으면 알아낼 수 있고, 사유하지 못하면 알아낼 수 없다.
참고 자료
동양철학 콘서트, 황광욱 지음, 두리미디어
유쾌하게 읽는 불교, 고명석 지음, 동숭동
이강수 교수의 노장철학이해, 이강수, 예문서원
선진유학의 (先秦儒學) 근본문제와 전승관계에 관한 고찰 공자 맹자 순자의 천인관 , 심성론을 중심으로 , 이상은, 동양철학 연구회
중국철학 : 유가 철학에 나타난 인간 본성론의 구조와 현실적 의미 성선설과 성악설의 구조와 의미를 중심으로, 이철승, 동양철학연구회
맹자(孟子)의 심성론(心性論) 연구(硏究), 연재흠, 범한철학회
순자의 인성론에 담긴 사회철학적 의미, 황호식, 범한철학회
노자 심성론에 있어서 앎과 욕망의 구조와 문제 유가의 윤리적 심성론과의 비교적 시각에서 , 임채우, 한국동서철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