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간호학특론A]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해 논하고,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여 사례분석하시오(사례대상자에 대한 인구사회적 특성 첨부)

*승*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9.15
최종 저작일
2013.09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 교재 및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해 논하고,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여 사례분석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파슨스의 환자역할
1. 탤컷 파슨스(Talcott Parsons, 1902~1979)
2. 파슨스의 환자역할
1) 환자역할의 기본개념
2) 환자의 권리
3) 환자의 의무
3. 파슨스 환자역할 이론에 의한 의사와 환자의 관계
4. 파슨스 환자역할의 한계
1) 환자와 의사 관계설정의 문제
2) 사회적, 문화적 변이의 고려 미비
3) 중산층 중심

Ⅲ.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여 사례 분석. (사례대상자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첨부)
1. <사례 1> 급성질환자 – 급성신부전 환자 만 17세 김선화 학생
2. <사례 2> 만성질환자 – 만성신부전 환자 만 54세 전수민 씨
3. <첨부> – 사례대상자(급성질환자 1명, 만성질환자 1명)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
4. 상기의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사례 비교>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지위는 역할과 함께, 인간이 사회생활을 보내는데 자기가 어떤 입장에 있는가 하는 것을 인식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행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라고 여겨져 왔다.
이것이 의미하는 내용은 다양하게 정의되지만, 지위란 사회적인 위치를 말하는 것으로, 역할이란 거기에 부속이 되는 것으로, 타자로부터 기대되는 행동의 제 양식을 일컫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지위에는 태어났을 때부터 어쩔 수가 없이 부여되어지는 것(젠더나 연령에 부속이 되는 것)즉, ‘생득적 지위’와, 그 이후에 개인의 노력에 여하에 따라 얻어지는 것과 같은 ‘획득적 지위’가 존재한다.
이러한 점에서도 알 수가 있는 것처럼, 한 개인에게 단일한 지위나 역할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며, 여러 가지 장면에서 갖가지 기대에 대응하는 지위나 역할들이 존재를 하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지위와 역할의 네트워크야 말로 개인을 구성하는 요소에 다름이 아니라고 생각한 것이 탤컷 파슨스이다.
파슨스의 업적은 사회학의 모든 분야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는 사회 행위와 세계에 주목을 하였고 사회행위의 도덕성이 사회 유지 질서를 유지시켜주는 기본 요건이라고 믿었다.
우리는 각자 사회를 바라보는 입장이나 눈을 달리하다 보니, 같은 사회를 바라보는 입장에서도 많은 차이가 나게 된다.

<중 략>

환자의 역할을 정리해서 우선 환자의 권리를 살펴보면 첫째로는 환자가 모든 시, 공간적 상황에서 개인의 존엄성을 인정받고 다정하면서 공손한 보호를 받을 권리가 있다.
둘째, 법의 범위 내에서 환자는 개인과 사생활의 자유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다.
셋째, 병원 업무와 환경이 관련되는 범위에 있어서 환자는 안전에 대한 확실한 기대를 요구할 권리를 가진다.
넷째, 의료진들의 책임으로부터 그의 진단치료, 그리고 알고 있는 예후 등에 관하여 완전하고 널리 행해지고 있는 정보를 환자는 획득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다.
다섯째, 그에게 의료적 서비스를 주는 의료진들의 직업, 지위, 신원을 환자는 알 권리가 있다.
여섯째, 자신의 건강보호 또는 진료에 수반되는 의사결정에 환자는 합리적으로 참여하여 알 권리가 있다.
마지막으로 성, 종교, 직업, 진료비출처 등에 개의치 않고 자신의 질병치료나 보호에 필요한 대화를 환자는 차별 없이 받을 권리가 있다.

참고 자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간호학특론 (2013-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안옥희, 보건교육학, 메디컬코리아, 2009
황연자, 학교보건교육 및 간호, 현문사, 2002
김태임 외, 생활과 건강, 파워북, 2008
전야기소부, 송정부 역, 파슨스의 사회이론, 재동문화사, 1985
*승*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간호학특론A]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해 논하고,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여 사례분석하시오(사례대상자에 대한 인구사회적 특성 첨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