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메멘토 영화연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9.12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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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장르
2) 시놉시스
3) 영화의 배경
4) 시점
5) 인물
6) 촬영
7) 편집
8) 미장센
9) 플롯구조
10) 주제
11) 결론
본문내용
1) 장르
메멘토의 장르는 스릴러, 미스테리, 범죄, 필름느와르의 장르를 가지고 있다. 그 중 메멘토는 스릴러의 요소를 가장 많이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내가 생각하는 스릴러란 관객을 오싹하게 만들고, 전율을 느끼게 하는 긴박감이나 서스펜스를 제공하는 영화의 총칭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현대적인 장르로서 서스펜스 전략을 사용하고, 사나의 장르로서 인정받고 있다. 스릴러는 범죄 장르와의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고, 실제 범죄영화에서 스릴러적 요소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필름 느와르 장르에서도 스릴러적 요소가 많이 나타나고 중요한 요소로 차지하고 있다. 스릴러 장르를 구분해 보면 첫째 미스테리가 있다. 긴장의 끈을 놓칠 수 없고, 끝까지 해결되지 않는 문제를 관객에게 동참하게 만들고 있다. 둘째 서스펜스이다. 관객에게만 결정적 힌트를 미리 제공하고 영화 속 인물에게 몰입과 긴장을 강화한다. 셋째 호러이다. 비일상적이고 초자연적인 힘이 나타나고 여기서 갑작스런 공포심이 형성된다.
<중 략>
메멘토는 독특한 플롯구조를 가지고 있다. 기존의 영화와 다르게 뒤죽박죽인 시간구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 것을 우리는 컬러시퀀스와 흑백시퀀스의 분할 및 두 개의 다른 시간 구성을 통하여 기존의 플롯과 다른 구조를 가진 모습을 볼 수 있다.
컬러 시퀀스에서는 시간의 역행순서에 따라 영화가 진행되고, 철저하게 주인공의 장면에서는 주인공을 따라가면서, 주인공의 눈으로 세상을 본다. 그리고 범인을 주이고 나서 기억 상실증에 걸린 그가 결론을 어떻게 돌출해 냈는가에 관한 과정을 훑어 내는 과정을 보여준다. 흑백 시퀀스에서는 시간의 정방향적 순서로 영화가 진행되고, 내레이션을 쓰고 주로 독백체가 사용되는 주인공 관찰자 시점을 가지고 있다. 흑백의 시점에서 시작하여 그가 왜 몸에 문신을 해야만 했고, 기억 상실증에 걸려야만 했었는지에 관한 더 이전의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중 략>
메멘토의 주제는 매우 복잡한 구성으로 표현했지만 간단히 말하면 기록의 재해석이다. 즉 사실과 기억은 같인 것이 되지 않을 수 있음을 말한다. 영화의 중간에 레너드가 ‘기억하지 못한다고 없었던 일이 되는 것은 아니다, 눈을 감는다고 세상이 없어지지 않듯이’ 라는 말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어떤 한 가지 사실에 대한 우리의 기억은 각자 다 다를 수 있다. 왜냐하면 우리는 사실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에게 유리하게 기억하기 때문이다. 또한 기록도 완벽하게 사실일 수 없다. 기록자체는 사실일지 모르지만 결국 그 기록을 해석하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