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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자와 철학사상사]소피스트의 변론

*해*
최초 등록일
2003.01.20
최종 저작일
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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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저의 보고서는 독특한 형식으로 쓰여져 있습니다.
과거 고대의 소피스트의 대표적 철학자라고 할 수 있는 프로타고라스와 고르기아스와 사회자 3인의 대담의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독특한 형식으로 에이뿔이 빛나는 레포트입니다.

철학자와의 대화를 통해 일반인이 그들의 사상과 그들이 비판받는 이유, 그 비판이 정당한 지를 다루고 있는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Sophistes의 출현의 정치적 배경
2. Sophistes 의 비판의 이유와 그들의 변론
3. Sophistes의 사상
1) 프로타고라스의 사상
2) 고르기아스의 사상
4. Sophistes의 한계와 한국의 학생들에게의 당부의 말
5. 대담을 마치며

본문내용

서양에서의 철학의 기원은 기원전 6세기 밀레투스를 중심으로 한 이오니아 지방에서 시작되었다. 이오니아 학파로 불리는 이들 초기 자연철학자들의 주된 관심은 우주를 형성하고 있는 만물의 근원은 무엇인가에 관한 것이었다. 하지만 이들 이오니아 학파의 관심사는 자연이었고 철학의 관심사가 인간의 세계로 전환된 것은 기원전 5 세기에 나타난 소피스테스에 의해서였다. 소피스테스 철학은 기원전 5세기 중엽부터 4세기 말엽까지 활동한 그리스 철학의 사조이다. 소피스테스들은 스스로는 어떠한 체계적인 철학적 저술도 남기지 않았으나, 소피스테스 철학의 의의는 한마디로 인간을 모든 방면에서 철학적 작업의 중심으로 삼았다는데 있다. 그리스 철학은 소피스테스들이 등장하기 이전까지는 일차적으로 자연 철학의 성격을 띠었던 반면, 소피스테스들의 등장 이후로는 윤리학, 국가론, 법학, 언어학 등의 문제들이 철학적 반성의 영역들로 도입되게 된다. 따라서 소피스테스의 철학사적 의의는 이른바 인간학적 문제의 제기로서 철학의 주된 관심을 자연 세계로부터 인간과 사회로 옮겨 놓는데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철학적 관심의 전환은 새로운 사유 방식 또한 동반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Hoeffe, Otfried (2001)『철학의 거장들』, 서울, 한길사
이병수(1994) 『철학의 철학사적 이해』서울, 돌베개
Russell, Bertrand(1954)『西洋哲學史-上』서울, 集文堂
http://www.poori.net/eth41-01.htm
http://bald.nalove.cc/math/2/2story/sophist_sosong.htm - 소피스트의 소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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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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