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전시가역사
- 최초 등록일
- 2013.09.09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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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의 발생
2. 시경
3. 이소 - 굴원, 초사의 대표적인 작품
4. 악부
5. 고시십구수
6. 건안시체
7. 육조시
8 . 신선 궁체
본문내용
1. 시의 발생
중국시가는 도대체 언제 시작되었을까? 수천년 이래로 한나라 유생인 정연이라는 사람이 시보서를 지으면서 말했다. 시가 일어난 것은 진실로 삼황 때까지 가지 않는다. 오제시기까지 미쳤을 때 시가 있었는가는 기록된 서적에는 나와있지 않다. (정연) '우서'에 보면 시는 뜻을 말한다. 노래 부르는 것은 말을 길게 늘이는 것이다.(永)
그러면 시 짓는 방법이 우임금 때 시작됐을까? 정연이 시보서에 이런 말을 인용했는데 이것은 삼대(하 상 주) 이전의 시기인 상황 때는 정말로 시가가 없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우 임금 때(우서)에 들어서야 비로소 시가를 이야기한 문자가 나타났다. 그래서 시가의 기원을 추정하기에, 마땅히 우임금 때라고 추정한다.
그런데 공영달(당나라 사람)은 모시정의 시경의 기원에 두 개의 주장이 있었다. 첫 번째는 구가(일반가요), 두 번째는 초기에 그것을 만들었다.
<중 략>
7. 육조시 → 위진남북조시
→노장사상(현실X ↔ 유가) 신선사상 유행→ 위진시기 세상이 어려웠기 때문~
건안시기 이후를 육조시기라 하면, 오언고시가 가장 많이 지어졌다. 진원시기에 완적, 육기, 반악, 좌사, 모두 다 건안의 유풍을 이어받아 변화를 시켜서 수식과 질박 사이의 서로 같고 다름이 있다. 사령운이 말하길 ?그 당시에 진나라 판원과 육기가 특히 뛰어났고, 반고와 가의 이런 사람들은 시의 율이 달라졌다. 또한 그 시체는 조식이나 왕찬, 건안시풍으로 바뀌었다. 그래서 수식이 많은 다채로운 주제가 쓰였고, 복잡한 것이 나뉘어서 비단처럼 합쳐져 있다.? 이것은 오언고시가 이 시기 전후에 발전해서 즉 시의 풍모에 있어서 더욱 아름답게 벼난 것을 말한다. 시의 격조에 있어서도 새로운 기묘함을 드러낸다. 그 시대의 진전을 막을 수가 없다. 진에서 송으로 가면서 모든 시체는 다섯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영회시, 완적이 대표적이다.
완적의 자는 사종이고, 완우의 아들이다. 아버지의 가르침을 받아 오언고시를 잘 지었고, 오언 영회시 82수가 그의 대표작이다. 그가 위나라, 진나라가 교체될 때 찬탈이 빈번하게 일어날 때 자기 몸이 어지러운 가운데 세태의 어지러움을 불쌍히 여기고 백성들을 가련히 여겨 시에 드러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