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성사랑사회A형] 참고도서가 다루고 있는 사람들 삶과 나의 삶을 함께 참고하여 우리사회에서 성적 차별과 다른 종류의 차별이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성차별, 성적차별

*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9.06
최종 저작일
2013.09
1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성사랑사회A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참고도서가 다루고 있는 사람들의 삶과 나의 삶을 함께 참고하여, 우리 사회에서 성적 차별과 다른 종류의 많은 차별이 어떤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년 2학기 성,사랑,사회 A형 4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6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참고도서를 직접 읽어보고,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양성평등의 정의
2. 우리사회의 성적 차별 사례
1) 가정 내 성차별
2) 직장 내 성차별
3) 정치 분야에서의 여성에 대한 폭력
3. 성차별의 종류
1) 문화적 차별
2) 교육적 차별
3) 경제활동 및 고용 측면에서의 차별
4) 정치적 차별
5) 법적 차별
4. 우리사회의 각종 차별들
1) 인종차별
2) 장애인차별
3) 성적소수자(동성애자) 차별
4) 비정규직 차별
5. 참고도서 “기지촌의 그늘”을 넘어 줄거리 및 감상
6. 기지촌이란?
1) 기지촌의 형성배경
2) 기지촌에 대한 한국과 미국의 입장
7. 기지촌 여성들이 겪고 있는 문제
1) 경제적 착취
2) 성적 착취
3) 언어적․육체적 폭력
4) 정신적․육체적 건강 위협
5) 법의 불공정한 집행
6) 사회적 낙인
7) 범죄피해
8. 성차별 문제의 해결방안
1) 여성 스스로의 문제 인식
2) 미디어 모니터링 활동
3) 여성의 역할 범위 확대
4) 제도적 뒷받침
9. 우리 사회에서 성적 차별과 다른 종류의 많은 차별이 어떤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참고도서가 다루고 있는 사람들의 삶과 나의 삶을 함께 참고하여, 우리 사회에서 성적 차별과 다른 종류의 많은 차별이 어떤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시오.

Ⅰ. 서론

우리나라의 헌법 제11조 제1항에는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누구든지 성별에 의하여 정치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라고 양성평등원칙을 규정하고 있다. 과거에 비해 여성들의 지위가 향상되고, 성차별적 요소가 어느 정도 완화되고 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성차별의 완화는 법과 제도적인 면에서 눈에 띄게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법과 제도에서 금지하고 있는 각종 성차별들이 우리사회에서는 공공연히 벌어지고 있다. 특히 명문화 되어 있는 직장 내 여성들에 대한 권리는 사실상 유명무실한 허울에 불과한 경우가 많다. 그리고 여성에 대한 편견과 그릇된 사회적 시선은 여전히 고쳐지지 않고 있으며 최근 들어서는 인터넷을 중심으로 여성 혐오 현상이 도를 넘는 수준으로 번져가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우리사회에서 자행되고 있는 차별은 성차별에 국한되지 않고, 학력 차별, 동성애자 차별, 장애인 차별, 외모 차별 등으로 폭넓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결국 사회적 갈등을 초래하고 있다. 지금부터 참고도서 “기지촌의 그늘을 넘어”가 다루고 있는 사람들의 삶과 나의 삶을 참고하여, 우리 사회에서 성적 차별과 다른 종류의 많은 차별이 어떤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여지연, 기지촌의 그늘을 넘어, 삼인, 2007.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학력 및 학벌 차별', 가장 심각한 차별로 인식 : 한국 특유의 차별로 다른 차별에 비해 심각도 월등히 높아,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성 사랑 사회 (2013-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
박영균, 강순원, 김영지 공저], (청소년대상)차별개선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여성개발원, 2004.
여균동, 김현진 외 4명 저, 별별 차별 (영화 속 인권 이야기), 씨네21북스, 2012.
정강자, 현행차별금지법제의 과제 : 차별금지법 제정논의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대학원, 2010.
김엘림, 성차별 관련 판례와 결정례 연구 (2013,광복 후 2012년까지), 에피스테메, 2013.
구미영, 고용상 성차별의 개념과 판단, 서울대 대학원, 2009.
김문배, 공직사회의 젠더형평성에 관한 연구 : 지방공무원의 인식을 중심으로, 충북대 대학원, 2010.
최수연, 차별금지법을 통해 본 '성차별'의 의미와 '여성' 범주에 대한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2009.
*미*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성사랑사회A형] 참고도서가 다루고 있는 사람들 삶과 나의 삶을 함께 참고하여 우리사회에서 성적 차별과 다른 종류의 차별이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성차별, 성적차별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