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지이론]퍼지이론의 활용, 퍼지이론과 퍼지추론, 퍼지이론과 퍼지논리, 퍼지이론과 퍼지집합, 퍼지이론과 퍼지에이전트, 퍼지이론과 퍼지전문가시스템의 사례, 퍼지이론과 확률론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3.09.03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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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퍼지이론의 활용
1. 시스템 구조
2. 지능형 다중 에이전트
1) 개인화 에이전트
2) 모니터링 에이전트
Ⅲ. 퍼지이론과 퍼지추론
1. Modus ponens
2. Modus tollens
3. 일반화된 modus ponens(generalized modus ponens)
Ⅳ. 퍼지이론과 퍼지논리
1. 고전적 컴퓨터 논리
1) 명제 기호(propositional symbols)
2) 논리적 연결자(logical connectives)
3) 보조 기호 : 괄호
2. 1차 논리의 구성 요소와 표기법은 다음과 같다.
1) 논리적 연결자(logic connectives)
2) 변수(variable)
3) 함수(function)
4) 보조 기호 : 괄호
Ⅴ. 퍼지이론과 퍼지집합
1. 퍼지집합의 표현
2. 소속함수
1) 삼각형(triangle)
2) 사다리꼴형(trapezoid)
3) 범종형(gaussian)
3. 퍼지집합의 특성
1) 정규(normal)
2) 컨벡스(convex)
3) 농도(cardinality)
Ⅵ. 퍼지이론과 퍼지에이전트
1. 분석 에이전트
2. 퍼지 에이전트
Ⅶ. 퍼지이론과 퍼지전문가시스템의 사례
Ⅷ. 퍼지이론과 확률론 비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작적인 경험과 수학적 개념 사이를 연결해 주며 추측하고 예상한 내용을 즉각적으로 확인해 줌으로써 직관적인 사고력과 논리적인 추리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수학적 사실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컴퓨터의 시뮬레이션 기능은 시간적 공간적 제약으로 인하여 실제로 조작하기 어려운 경우에 실제와 유사한 상황을 제시해 준다. 학생들이 이런 학습 과정에 직접적인 참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연역적 추론 위주로 전개되는 교과서의 전개 방법을 귀납적 탐구 활동 중심으로 전환할 수 있다. 학습 도구로써 컴퓨터를 활용하게 되면 남의 간섭이 없는 자유로운 환경에서 자율적인 사고를 갖게 된다. 학습에 대한 지구력이 향상되고, 능동적 탐구 활동에 의해 스스로의 지식을 형성해 나가며, 조작적 지식을 구성하는데 기쁨을 느끼게 된다. 정적인 수학 학습 내용을 동적인 활동으로 재구성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수학을 가르치기 위해서 전통적으로 수학 학습에는 자나, 컴퍼스, 종이 등과 같은 학습 도구를 활용해 왔다. 효과적으로 수학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교사 자신뿐만 아니라 학생들도 컴퓨터를 이용할 필요가 당연히 제기 된다. 교사가 수학을 탐구하기 위한 도구로서 컴퓨터를 이용하고, 학생들에게 수학을 발견하고 발명하는데 그 것을 이용하도록 권장할 수 있다. 교사 자신의 수학적 능력이나 안목의 향상에 컴퓨터가 크게 기여한다면 새로운 착상이나 직관을 얻는 도구로써 학생들도 이를 공유할 수 있다(남승인).
Math. S/F는 평면이나 공간에서의 그래픽의 탁월한 출력에 큰 효능을 인정받고 있다. 복잡한 계산을 용이하게 하고,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며, 애니메이션 기능을 이용하면 학생들에게 시각적으로 개념을 이해시킬 수도 있다. 이 소프트웨어는 철저하게 수학적인 방법과 경로를 따라 조직된 프로그램이므로 수학을 전공하는 학생이면 누구나 쉽게 구동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미분방정식, 미적분, 프랙탈, 수치 해석, 대수 등의 수학 관련 교과목이 Math. S/F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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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수(2009), 학교수학에서의 퍼지이론 도입의 필요성, 경희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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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호(1992), 퍼지이론의 응용현황과 전망, 한국전기공업협동조합
정창욱(2003), 퍼지이론을 이용한 학습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신라대학교
홍갑표(1990), 퍼지이론의 소개 및 응용, 한국전산구조공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