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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앱 마케팅 및 4R 사례에 대해(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현황과 전망, 브랜드 앱의 구성과 가능성 필요성 특징 구성요소, Reflex,Reality,Real Place)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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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8.20
최종 저작일
20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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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의 방법이 급속하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4P, 4C를 넘어 4R로 진화를 했습니다. 이는 스마트폰 이용자의 급속한 증가와 함께 기업들이 이러한 상황을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R이란 Reflex(바로 반응), Reality(실감), Real place(실제 장소), Real Communication(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의 4가지 요소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전개하면 개개인의 실생활에 정보를 제공하고, 구매를 자극하며, 실제 구매 행위로 연결될 수 있음을 뜻하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의 보급과 발전은 기업입장에서 기존에 마케팅에서 벗어나 고객들에게 더 다가갈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이에 기업들도 브랜드 앱을 만들어 고객들의 관심을 끌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모바일이 어떻게 마케팅을 진화 시켰으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시장의 현황과 전망은 어떠하고 왜 브랜드 앱 마케팅이 필요하며, 특징은 무엇이고, 이를 성공하기 위한 구성요소는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4R의 사례를 알아보앗습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내세요.

목차

Ⅰ.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마케팅의 진화
1. 미디어 패러다임의 변화
2. 모바일 미디어 환경
3. 마케팅의 진화

Ⅱ. 모바일 기반의 브랜드 앱
1.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
2.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3.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현황과 전망
4. 브랜드 앱의 구성과 가능성

Ⅲ. 브랜드 앱 마케팅
1. 브랜드 앱 마케팅의 필요성
2. 브랜드 앱 마케팅의 특징
3. 성공적인 브랜드 앱 마케팅의 구성요소
4. 앱 마케팅의 체계 4R

Ⅳ. 4R 사례
1. Reflex를 활용한 사례
2. Reality를 활용한 사례
3. Real Place를 활용한 사례
4. Real Communication을 활용한 사례

Ⅴ. 결론

본문내용

Ⅰ.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마케팅의 진화

1. 미디어 패러다임의 변화

종이매체에서 시청각매체인 라디오,TV ,영화 등의 시대의 발전에 따른 새로운 매체들은 이것들을 이용하는 인간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미디어의 변화는 인터넷이라는 전혀 새로운 기반의 매체로 인해 미디어의 근본적 역할인 발행과 배포의 기능이 매체의 범위를 더욱더 확장시키게 되었고 이전의 매체가 지닌 근본적인 단점을 수정, 보완하여 점차 변화하고 발전하였다. 즉 이전의 미디어에서는 상상하지 못했던 개인미디어의 등장이 가능하게 되었고, 1인 미디어의 활성화와 범사용자의 확대를 통해 미디어 패러다임의 변화를 기록하게 된 것이다.

< 중 략 >

4. 앱 마케팅의 체계 4R

1950년대에 미국에서 마케팅이라는 말이 쓰이기 시작하면서 마케팅 전략이라는 말이 나왔고 마케팅 전략 요소로 4P가 등장했다. 4P란 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 Promotion(판촉)을 뜻하는 것으로 매스마케팅 시대의 헌법처럼 지켜져 왔다. 인터넷 시대가 되면서 마케팅 학자들이 4P를 약간 수정하여 4C 로 바꾸었다. 4C란 제품을 Contents(콘텐츠)로 가격을 Cost to Customer(소비자 기회비용)로 유통을 Community(커뮤니티)로 판촉을 Communication(커뮤니케이션)으로 바꾼 것이다. 인터넷 세계에서는 콘텐츠, 커뮤니티,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바 이 4C이론은 상당 기간 쓰여 왔다.
하지만 앱의 등장으로 인해 앱을 활용한 마케팅은 기존의 마케팅 믹스에서 커버하지 못하는 새로운 요소가 필요해졌다. 바로 기존의 마케팅 요소에서 찾아 볼 수 없는 4R이다. Reflex(바로 반응), Reality(실감), Real place(실제 장소), Real Communication(실제 커뮤니케이션)의 4가지 요소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전개하면 개개인의 실생활에 정보를 제공하고, 구매를 자극하며, 실제 구매 행위로 연결될 수 있다.
물론 이 4가지 요소는 인터넷 마케팅이든 아날로그 마케팅에도 추가될 수 있다. 앱 마케팅은 기존의 모든 마케팅을 대체 할 수는 없지만 기존의 마케팅이 놓치고 있는 새로운 마케팅 방법들을 추가하는데 꼭 필요하다. 아날로그 마케팅의 4P에 앱 마케팅의 4R을 추가하면 4PR이 될 수 있고 인터넷 마케팅의 4C에 앱 마케팅의 4R을 결합하면 4CR이 된다.

참고 자료

모바일 앱 시장과 소비자 이해, KT경제경영연구소, 2013.02.19
2012년 하반기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 방송통신위원회, 2013.01
新마케팅 채널, 브랜드 앱(App)의 성공 비결, 삼성경제연구소, 2012.02.02
브랜디드 앱(Branded App) 마케팅활용 및 전략 방향, 삼성경제연구소, 2012.01.02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브랜드앱(Brand App)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11
새로운 시장을 선도하는 스마트 비즈니스 전략 “앱 마케팅, kt경제경영연구소, 2010
“스마트폰 판매량, 피처폰 앞섰다” 가트너, TWorld, 2013.08.20
스마트폰 보급률 한국 67%로 1위, 경향신문, 2013.06.25
폭스바겐코리아 폴로 감성 마케팅 전개, 매일경제, 2013.04.29
기업시장의 증강현실 열풍·마케팅·소통의 방식을 바꾼다, ITWorld, 2013.03.15
2012 스마트콘텐츠 시장조사,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03.14
지구촌 27조원 앱시장 ‘거침없는 성장, 헤럴드경제, 2013.03.05
구찌(GUCCI)의 인터랙티브 쇼핑 매거진 브랜드앱, 오퍼니티 블로그, 2011.08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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