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독서교육(독서지도) 정의, 종류, 독서교육(독서지도) 의의, 목적, 독서교육(독서지도) 원리, 독서교육(독서지도) 교육방법, 독서교육(독서지도) 교육효과,독서교육(독서지도) 방향

*찬*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8.06
최종 저작일
2013.08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개요

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정의

Ⅲ.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종류
1. 도서실 정비
2. 전 교사 독서지도 연수
3. 학급문고 설치로 교실의 독서실화
4. 독서지도위원회 조직 운영
5. 영원 소식지를 통한 독서지도
6. 가정과 연계한 가정 독서지도
7. 지역사회와 연계한 독서활동 전개

Ⅳ.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의

Ⅴ.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적

Ⅵ.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
1. 동기의 원리(자발성의 원리)
2. 목적의 원리
3. 선택의 원리
4. 능력의 원리
5. 흥미의 원리
6. 통합의 원리
7. 개성화의 원리
8. 사회화의 원리
9. 환경의 원리
10. 평가의 원리
11. 치료의 원리

Ⅶ.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교육방법

Ⅷ.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교육효과

Ⅸ.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자율성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 교육과정인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독서교육 방향은 우선 학생들이 좋은 글을 많이 읽을 수 있도록 수준별 도서 목록을 작성하여 각 교과교육과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 시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했으며, 독서활동이 학생들에게 강압적으로 묻고 평가하는 부담스런 것이 아니라 독서 자체를 즐길 수 있는 교육적 배려를 해 줄 것을 제시하고 있다. 교사 또한 개방화된 교실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교수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7차 교육과정상의 교과활동, 재량활동, 특별활동 등은 학급 실정에 맞게 재구성되어 어린이들에게 투입하려는 교사의 의지에 따라 성패가 좌우될 수 있으며, 독서 교육이야말로 이러한 교육과정의 다양화를 통하여 학생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르며 정보를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독서 교육은 학교 현장에서 교과지도와는 무관한 것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학교생활의 70% 이상이 교과지도에 임하고 있다는 현실을 고려할 때 교과지도를 통한 독서 교육의 필요성은 재론할 여지가 없는 것이다.
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재량활동 시간이나 특별활동에서 각종의 다양한 독서 교육 관련 프로그램들이 형식화, 가시화되지 않도록 내실을 기하는데 노력하여야 하며, 다양한 독서 경험을 통하여 독서 습관화를 강화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중 략>

Ⅷ.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교육효과

첫째, 독서환경 조성 면에서는 독서지도 이전에 겪어보지 못했던 독서에 대한 관심을 유도한 것은 물론이요 자신의 생활에 독서가 매우 중요하다는 인식을 갖게 된다.
둘째, 교과와 연계한 독서지도 측면에서는 국어과 학습 영역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짓기 등 전 단원에 걸쳐 매우 뛰어난 능력을 습득하게 되었다. 특히 3분 말하기와 연극하기는 각자의 개성에 맞게 원고 내용을 내면화함으로써 자신감과 다양함을 체득하게 된다.
셋째, 독서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다양한 독서활동으로 독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
넷째, 가정과의 독서 연계지도 측면에서는 학부모의 독서에 갖는 관심이나 가족간 독서에 대한 대화, 나아가 전반적인 대화량이 향상된 것으로 파악되어 가정의 독서환경 변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참고 자료

권석영(2007), 자기 선택적 독서 지도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김미숙(2008),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독서지도 방안 연구, 전주대학교
김영옥(2006), 독서 능력 신장을 위한 독서 지도 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연구, 진주교육대학교
김태희(2010), 도덕적 사고의 확산을 위한 독서지도기법, 대구교육대학교
김현진(2008), 독서지도를 통한 비판적 사고력 신장과 논술지도방안 연구, 전북대학교
한철우(2005), 학교 독서 지도의 방향과 과제, 한국독서학회
*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독서교육(독서지도) 정의, 종류, 독서교육(독서지도) 의의, 목적, 독서교육(독서지도) 원리, 독서교육(독서지도) 교육방법, 독서교육(독서지도) 교육효과,독서교육(독서지도) 방향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