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소설][소설 양식][소설 의미][소설 특징][소설 성격]소설의 양식, 소설의 의미, 소설의 특징, 소설의 성격, 소설의 발생, 소설의 구성, 소설의 요소, 소설의 갈래 분석

*찬*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8.06
최종 저작일
2013.08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소설의 양식
1. 이야기는 완결된 줄거리
2. 이야기의 사건은 꾸며진 허구
3. 변동되는 구조물
4. 환경과 밀접한 연관

Ⅱ. 소설의 의미

Ⅲ. 소설의 특징
1. 산문성
2. 허구성
3. 예술성
4. 진실성
5. 서사성

Ⅳ. 소설의 성격
1. 소설은 삶의 모습을 재구성한 것
2. 소설은 서술자의 입을 통해 전달하는 이야기

Ⅴ. 소설의 발생

Ⅵ. 소설의 구성
1. 발단
2. 전개
3. 위기
4. 절정
5. 결말
1) 갈등
2) 복선

Ⅶ. 소설의 요소
1. 주제
2. 구성
3. 문체

Ⅷ. 소설의 갈래
1. 길이상 갈래
1) 장편 소설
2) 중편 소설
3) 단편 소설
4) 꽁트(Conte)
2. 시대상 갈래(우리 나라)
1) 고대 소설
2) 신소설
3) 근대 소설
3. 내용상 갈래
1) 역사 소설
2) 탐정 소설
3) 애정 소설(연애 소설, 염정 소설)
4) 해양 소설
5) 계몽 소설
6) 전쟁 소설
4. 예술성에 따른 분류
1) 순수 소설
2) 대중 소설(통속 소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소설의 양식

이야기는 인물, 환경, 플롯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소설양식은 인간의 삶을 중시하고 직접적으로 다루는 예술 양식이므로 인물은 우선적으로 구성된다. 이야기가 되기 위해서 몇 가지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

1. 이야기는 완결된 줄거리

즉 인물과 인물의 행위에 있어서 변화가 인지되어야 한다. 이야기의 인물은 시간적으로 움직이며 이야기는 동적(動的)이다. 즉 이야기는 과거의 사건을 서사하는 동태적인 양식이다.

2. 이야기의 사건은 꾸며진 허구

이 사실은 이야기와 역사를 구분한다. 이야기의 인물은 허구적 인물인 것이다. 인물이란 용어는 이야기의 한 구성 요소이지 실제적 인물은 아니다. 때문에, 인간만 소설의 인물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허구화된 인물은 인간의 문제를 집약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장치로서 고용된 것이다.

3. 변동되는 구조물

이야기는 요약될 수도, 확장될 수도 있다. 즉 고정된 구조물이 아니다. 사건들은 인위적으로 재배치되기도 하며 이러한 것을 플롯이라 한다. 플롯은 인물들의 행위를 적절히 연결하고 사건을 질서화 한다. 인물의 변화는 사건의 짜임새와 관련되므로 인물과 플롯은 이야기를 형성하는 두 축을 이룬다. 인물이 플롯보다 우세한 경우도 있고 플롯이 인간보다 우세한 경우도 있다. 인물의 성격에 따라 사건이 달라지기도 하고 사건의 성격은 그에 연루된 인물의 성향과 성격을 드러내기도 하는 것이다.

<중 략>

Ⅶ. 소설의 요소

소설은 서사적 장르로 허구적인 이야기와 서술적인 산문으로 인생을 표현하는 창작문학의 한 유형이다. 소설의 특성으로, 허구성, 진실성 있는 인생표현, 인간탐구와 인생표현, 형식미와 예술적인 기교 등을 들 수 있다. 소설의 구성요소는, 주제와 구성과 문체를 흔히 3요소라 일컫는다.

1. 주제

소설 속에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중심사상이요, 핵심적인 의미라고 할 수 있다. 작가가 소재에 대하여 느끼는 인생의 의미를 구체화시킨 것이다.

2. 구성

소설이 작가의 사상이나 생활감정에 산재해 있는 소재 중에 작품이 될 수 있는 제재를 선택하게 되고, 이것을 플롯, 시점, 토운, 인물, 배경 등에 의해 구성하여 문체로 표현하는 것인 바, 소설 구성의 주요 요소는 인물과 플롯과 배경을 들 수 있다. 소설에서 설정하는 인물의 유형은 평면적 인물과 입체적 인물, 전형적 인물과 개성적 인물, 정적 인물과 발전적 인물, 주동인물과 반동인물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플롯은 스토리의 재구성에

참고 자료

김원우, 한국 현대소설의 성격과 근원, 국제언어문학회, 2001
김경수, 소설의 구성과 인물지각과 서술태도, 한국언어문학회, 1996
나병철, 소설의 이해, 문예출판사, 1998
박경서, 소설의 발생에 대한 몇 가지 이론, 신영어영문학회, 1995
이정자, 한종구, 문학의 이해, 한올출판사, 2012
최시한, 소설의 해석과 교육, 문학과지성사, 2005
*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소설][소설 양식][소설 의미][소설 특징][소설 성격]소설의 양식, 소설의 의미, 소설의 특징, 소설의 성격, 소설의 발생, 소설의 구성, 소설의 요소, 소설의 갈래 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