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제품][고객만족][고객][CS]제품과 고객만족(CS)의 요소, 제품과 고객만족(CS)의 기존연구, 제품과 고객만족(CS)의 변수, 제품과 고객만족(CS)의 제품성과 분석(제품)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7.29
최종 저작일
2013.07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개요

Ⅱ. 제품과 고객만족(CS)의 요소

Ⅲ. 제품과 고객만족(CS)의 기존연구
1. 기대-불일치 모델(expectation-discomfirmation model)
2. 비교수준이론(comparison level theory)
3. 공정성이론(equity theory)
4. 비교기준으로서의 규범(norms as comparison standards)
5. 가치인식에 대한 부등성이론(value-percept disparity theory)

Ⅳ. 제품과 고객만족(CS)의 변수
1. 결정변수
2. 조정변수
1) 제품변수
2) 상황변수
3) 소비자 성격변수(ATSCI 측정)
4) 준거집단변수
5) 인구통계적 변수
3. 변수선정 기준
1) 중요성
2) 설명력
3) 마케팅 실무에의 적용가능성
4) 직관적으로도 자명한 결정변수 제외
4. 제품특성변수의 역할

Ⅴ. 제품과 고객만족(CS)의 제품성과
1. 대조이론(contrast theory)
2. 동화-대조이론(assimilation-contrast theory)
3. 부조화 이론(dissonance theory)
4. 일반화된 부정성이론(generalized negativity theory)
5. 가설검증 이론(hypothesis testing theory)

본문내용

Alba와 Hutchinson(1987)은 소비자지식을 친숙성과 전문식견(expertise)으로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는데, 여기에서 친숙성이란 소비자에 의해 축적된 제품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 관련경험의 수를 나타내며, 전문식견은 마케팅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능력을 지칭하고 있다. 친숙성에 관한 연구들은 친숙성이 높은 수신자들이 더욱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며, 광고된 제품에 대한 더욱 높은 회상수준을 보인다는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상표친숙성이 높은 제품을 광고하였을 때 수신자는 해당 상표에 관해서만 속성과 제품군에 대한 연관분석을 하게 되며, 따라서 경쟁적 제품 광고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보다 적어진다.
친숙한 상표에 대한 두 번째의 연구 조류는 상표 스키마 체계(brand schemata)의 구축을 강조한다. 상표의 스키마는 상표에 대한 계층적 네트워크로서, 보다 친숙한 상표일수록 더욱 발전된 스키마를 제공한다. 특정한 상표와 관련된 더 높은 경험수준(친숙성)은 보다 발전된 스키마 속에서, 제품군과 그 상표 사이의 연관 및 상표와 그 속성간의 연관을 더욱 강하게 한다. 이러한 연관은 속성정보의 인출을 더욱 용이하게 하며, 경쟁적 추론에 좌우될 가능성을 감소시켜 줄 수 있다. Keller(1987)는 다음과 같이 주장하였다. “상표지식이 많을수록 광고 기억에 대한 추적(ad memory trace)에 강력한 연관이 발생하고, 경쟁적 추론효과에 대한 저항이 증가한다.”
세 번째의 연구 조류는 광고의 개입성(ad interference)에 있어서 친숙한 상표가 친숙하지 않은 상표와 차이를 보인다는 점에 주목한다. 이 조류는 소비자의 동기부여(motivation)가 수행하는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수많은 광고에 접하는 소비자는 매우 선택적으로 광고에 주의를 기울인다. 소비자는 친숙한 상표에 관하여 제공되는 정보에 대해서는 그 정보를 처리할 수 있다는 확신 때문에, 친숙하지 않은 상표의 경우보다 더욱 주의를 기울이고 싶어 한다. 따라서 친숙한 상표는 소비자가 광고에 주의를 기울이고 정보를 처리하게 한다.

참고 자료

김혜영(2011) / 제품의 지각된 품질이 고객만족 및 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경대학교
김유일(2002) / 제품의 품질지각요인이 품질평가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이영일(2008) / 고객만족에 관한 이론적 접근, 조선대학교
이병만(2009) / 제품의 품질요인과 고객만족, 재 구매의도 간 관계 연구, 전북대학교
채형준(2006) / 제품속성, 가격, 서비스 수준, 광고와 고객만족 및 재구매 의도간의 관계, 계명대학교
황상돈(2006) / 고객만족 지향적 제품개발을 위한 품질특성 평가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창*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제품][고객만족][고객][CS]제품과 고객만족(CS)의 요소, 제품과 고객만족(CS)의 기존연구, 제품과 고객만족(CS)의 변수, 제품과 고객만족(CS)의 제품성과 분석(제품)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