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경영][민간경영][분사경영][족벌경영][지방경영][재벌경영]민간경영, 분사경영, 족벌경영, 지방경영, 재벌경영 분석(경영, 민간경영, 분사경영, 족벌경영, 지방경영, 재벌경영)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7.25
최종 저작일
2013.07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Ⅱ. 민간경영
1. 각국별 고용서비스의 공공 민간 연계 유형
1) 협조관계
2) 상호보완 관계
3) 경쟁관계
2. 고용안정센터의 민간 경영기업 도입 방안
1) 추진 목적
2) 추진 방법

Ⅲ. 분사경영
1. 분사경영이란 무엇인가
2. 분사경영 왜 필요한가
1) 경제, 사회환경의 변화
2) 국제화시대의 도래

Ⅳ. 족벌경영
1. 족벌경영의 원인
1) 정경유착에 의한 자본축적 과정
2) 부의 재분배에 대한 정부의 정책 의지가 매우 미약
3) 기업 경영조직의 문제
4) 노동자 조직화의 미약함과 노동 배제적 노사관게
5) 문화적 요인: 가족주의, 혈연 문화
6) 천박한 소유지상주의 의식
2. 족벌 경영과 세습의 폐해
1) 국가 경쟁력의 저하 초래
2) 기업 내 민주주의를 가로막는다
3) 계속 재생산시키기 위한 방편으로 부채 경영을 낳는다
4) 적극적 정경유착 관행 청산 불가능
5) 사회적 위화감

Ⅴ. 지방경영
1. 제약요인
1) 제3섹터에 대한 인식 부족
2) 3섹터방식 적용영역의 협익성
3) 지원장치의 미흡
2. 제3섹터의 발전과제
1) 제3섹터에 대한 인식제고
2) 제3섹터방식 적용영역의 확대
3) 지원장치의 강화

Ⅵ. 재벌경영

Ⅶ.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전략의 내용에 집중하는 경향은 전략의 수립(formulation)과 실행(implementation)이라는 이분법의 함정에 빠지기 쉽다. 그러나 실제 기업경영은 전략의 수립과 실행이라는 이분법과 맞지 않는다. 전략의 수립과정에는 실제로 전략을 수행하여야 할 사람들의 의견이 반영되어야 실행가능하고, 올바른 방향의 전략이 수립되는 것이다 또한 전략의 수립과 시행의 단계 역시 확연히 구분된 것이 아니라, 종종 전략의 수립과 시행은 동시에 이루어지거나 깊은 상호연관성을 갖는다.
이와 같은 전략의 합리적이고 상의하달방식의 수립과정에 대해 가장 첨예하게 비판을 한 사람은 Mintzberg이다. Mintzberg는 합리적인 전략분석을 통해 나오는 전략은 원래 의도(deliberate strategy)한 대로 나타나지 않는다고 한다. 우리가 관찰하는 전략은 100% 확신하에 수립된 전략이 아니라,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즉흥적으로 솟아나오는 전략(emergent strategy)이 많다고 주장한다.
그는 "기업들 완벽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정보가 없으며 최고경영자라고 할지라도 조직의 말단까지 경영권을 장악하기가 힘들다. 그러나 경영전략의 실제에 있어서는 구태여 내용과 프로세스를 나누어 살펴볼 필요는 없다. 오히려, 내용과 프로세스를 동시에 고려해야만 성공적인 전략이 나오는 것이다.

경영전략은 어떠한 수준에서 분석할 것인가에 따라 기업전략과 사업부전략으로 나누어진다. 기업이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 두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첫째,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분야에 들어가서 경쟁을 할 것인가를 정한다.
둘째, 그 사업분야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경쟁을 해서 수익률을 높일 것인가를 결정한다.
기업전략은 그 기업이 경쟁하는 시장과 산업의 범위를 결정한다. 즉 기업전략은 다각화, 수직적 통합, 기업인수합병, 해외사업진출과 기존 사업부문에서의 탈퇴와 같은 결정을 의미한다. 이에 반하여 사업부전략은 기업이 각각의 시장에서 경쟁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다룬다. 기업이 경쟁에서 이기려면 경쟁대상기업보다 경쟁우위에 설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그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유지하는 전략이 사업부수준의 경쟁전략이다.

참고 자료

강준만, 언론 족벌 경영이 개혁 가로막는다, 신문로Forum, 1994
윤수재 외 1명, 지방공기업 경영성과 영향요인 분석, 한국정책과학학회, 2009
이범걸, 분사경영에 대한 연구, 안양대학교, 1998
이하영, 우리나라 재벌의 다각화전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1986
이철주 외 2명, 공공부문 민간경영기법 도입 정책의 실제와 한계, 한국정책학회 2011
장재성, 민간 경영관리 연구를 통한 군조직 적용 방안, 영동대학교, 2006
*창*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경영][민간경영][분사경영][족벌경영][지방경영][재벌경영]민간경영, 분사경영, 족벌경영, 지방경영, 재벌경영 분석(경영, 민간경영, 분사경영, 족벌경영, 지방경영, 재벌경영)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