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뮤추얼펀드(증권투자회사, 회사형 투자신탁) 역사, 뮤추얼펀드(증권투자회사, 회사형 투자신탁) 설립요건, 뮤추얼펀드(증권투자회사, 회사형 투자신탁) 영향, 뮤추얼펀드 고려사항 분석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7.25
최종 저작일
2013.07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개요

Ⅱ. 뮤추얼펀드(증권투자회사, 회사형 투자신탁)의 개념

Ⅲ. 뮤추얼펀드(증권투자회사, 회사형 투자신탁)의 역사

Ⅳ. 뮤추얼펀드(증권투자회사, 회사형 투자신탁)의 특징

Ⅴ. 뮤추얼펀드(증권투자회사, 회사형 투자신탁)의 구조와 설립요건
1. 구조
2. 설립요건 및 업무제한
1) 증권투자회사
2) 자산운용회사 요건
3) 자산보관회사, 판매회사 요건
4) 자산평가?공시방법 및 수수료

Ⅵ. 뮤추얼펀드(증권투자회사, 회사형 투자신탁)의 기관투자자

Ⅶ. 뮤추얼펀드(증권투자회사, 회사형 투자신탁)의 영향
1. 금융기관간 수신 경쟁 격화
2. 주식시장 활성화 및 기업구조조정 원활화에 기여
3. Mutual Fund로의 자금이동에 따른 M3증가율 둔화

Ⅷ. 뮤추얼펀드(증권투자회사, 회사형 투자신탁)의 고려사항
1. 고려사항
1) 투자패턴
2) 투자전략
3) 펀드 운용기관
4) 투자와 관련된 비용
5) 펀드의 일반사무
6) 리스크 허용도 및 수익기대치
7) 판매회사 선택
2. 뮤추얼 펀드에 투자절차
1) 전화문의 및 영업점 방문
2) 주식매입
3) 가입서류작성 및 통장개설과 입금
4) 배정 및 청약증거금 환불
5) 환매 및 환금, 출금

본문내용

Ⅰ. 개요

1월 4일을 기준일로 하여 기준지수100에서 출발한 KOSDAQ시장은 특별히 투자자의 관심을 끌지 못하다가 한때 60.70pt까지 하락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점차 상승세를 보이기 시작한 이후 최근 KOSDAQ종합주가지수가 280pt대에 이르며 약 17개월 동안 4.6배의 폭발적인 상승률을 보였다. 이러한 상승률은 세계 어느 시장에서도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기록이리도 할 수 있다.
기술주(IT)의 투자붐을 일으키고, 최근 5000pt대에 이른 Nasdaq도 처음으로 지수 1000pt를 돌파한 이후 KOSDAQ과 동일한 상승률인 4.6배의 상승을 보이는데 약 4년 7개월이 소요되었음을 감안한다면 현재 한국 코스닥시장의 발전은 매우 주목할 만한 것이 아닐 수 없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거래량과 거래대금 면에서도 거래소 시장을 추월하는 모습이 자주 나타나고 있으며 거래대금규모 면에서도 월간(月刊)단위로 사상 처음으로 거래소시장(71조 7,211억 원)을 추월하는 현상이 나타나, 당분간 KOSDAQ시장이 지속될 것으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지속적인 상승세는 거래대금이 초과하는 현상으로도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KOSDAQ시장의 거래량 및 거래대금의 상승은 다소 과열돼 있다는 우려 역시 무시할 수는 없었다. 사실 이러한 과잉투자 열풍은 KOSDAQ 자체의 높은 변동성 때문으로 풀이해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최근 KOSDAQ시장은 미국 나스닥 지수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면서 전일 나스닥 지수에 따라 급등락을 반복하는 동조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Ⅱ. 뮤추얼펀드(증권투자회사, 회사형 투자신탁)의 개념

뮤추얼 펀드는 유가증권투자를 목적으로 투자자의 자금을 모아 주식이나 채권, 파생상품 등의 유가증권에 투자하여 운용한 후 그 운용수익을 투자자(주주)에게 이익배당의 형태로 분배하는 회사를 일컫는 용어로서, 우리나라에서는 증권투자회사법상 증권투자회사라고 칭한다.

Ⅲ. 뮤추얼펀드(증권투자회사, 회사형 투자신탁)의 역사

뮤추얼 펀드가 발달한 미국에서는 개방, 폐쇄형 모두를 포함해 Investment company, 개방형만을 Mutual fund라고 하는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유형에 관계없이 증권투자회사로 지칭한다.

참고 자료

고봉찬 외 1명(2010), 뮤추얼펀드의 자금흐름과 주식거래가 주가에 미치는 효과, 한국재무관리학회
김남우(2005), 뮤추얼펀드 성과의 지속성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강길환(1999), 뮤추얼펀드의 활성화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서우덕(2011), 국내 ETF의 추적능력과 성과 : 인덱스 뮤추얼 펀드와의 비교, 고려대학교
신상헌(2002), 뮤추얼펀드의 초과수익률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윤재영(1999), 뮤추얼펀드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창*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뮤추얼펀드(증권투자회사, 회사형 투자신탁) 역사, 뮤추얼펀드(증권투자회사, 회사형 투자신탁) 설립요건, 뮤추얼펀드(증권투자회사, 회사형 투자신탁) 영향, 뮤추얼펀드 고려사항 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