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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속극][민속][풍물소리][마당극]민속극의 개념, 민속극의 성격, 민속극의 특징, 민속극의 풍물소리, 민속극의 교육과정설계, 민속극과 마당극, 민속극과 예술극, 민속극과 민속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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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7.25
최종 저작일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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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민속극의 개념과 성격
1. 개념
2. 성격
1) 전승 방법
2) 대사의 주된 표현 방법
3) 극의 형태
4) 연의 방법
5) 주된 정신 내용
6) 향유 계층

Ⅲ. 민속극의 특징

Ⅳ. 민속극의 풍물소리

Ⅴ. 민속극의 교육과정설계

Ⅵ. 민속극과 마당극
1. 민속극
2. 마당극

Ⅶ. 민속극과 예술극

Ⅷ. 민속극과 민속학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연극은 인류 역사와 함께 진행되면서 각각의 종류와 형식마다 독특한 특징을 보이고 있다. 비극과 희극의 특징이 다르고, 사회문제극과 서사극의 특징이 다르다. 그러한 특성들은 연극의 일반적인 공통점을 포함하고 있는데, 그 일반적인 연극의 공통점들을 모아 이야기하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로 가장 큰 특징은, 연극을 그림이나 음악, 조각과 같이 어떤 특정 매체를 통해서 전달하는 예술이 아니라 같은 시대에 살고 있고 관객과 함께 호흡하는 배우가 어떤 사건과 인물을 "살아있는 예술"로 전달하는 인간 상호간의 예술이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관객이 보다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직접적인 전달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연극이 인류와 함께 시작했고 앞으로도 인간의 생활과 함께할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기본적인 특징은 연극이 남아 있는 한 영원히 존속할 것이다.
둘째는, 연극은 종합예술이라는 것이다. 어느 한 분야의 단편적인 요소의 예술이 아닌 문학으로서의 희곡과 배우의 연기, 연출가의 연출, 기계적인 무대장치, 회화로서의 무대예술, 음악 조명 의상 등 여러 예술적 요소가 종합될 때 비로소 연극이라는 한 형태가 완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연극은 혼자서 할 수 있는 형태가 아니라 여럿이 모여서 하는 공동의 작업인 것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집단 속의 인간관계가 중시되는 것이며, 연극의 창조 과정에서 민주주의적인 요소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단편적인 형태의 예술이 아니라 종합적인 형태이기 때문에 시대적 분위기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작품을 빨리 만들지 못하는 측면이 많다.

<중 략>

Ⅳ. 민속극의 풍물소리

한때 장안을 울렸던 <이수일과 심순애>, <불효자는 웁니다> 같은 신파조의 극이 아직도 많은 사람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 같다. 이렇듯 유치하기조차 한 연극에 눈물을 흘리며 향수에 젖는다는 것은 거기에 무언지 모르는 매력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것은 곧 그 내용이 그 시대 정서와 맞는 면이 있다는 얘기이며, 개인적으로 와닿는 그 무엇이 있기 때문이다.
고된 가사 돕기와 가내공업을 주로 했던 옛적엔, 야간공연을 위해 풍악을 울리며 동네를 한바퀴 도는 길놀이군의 은은한 풍물소리가, 그렇듯 가슴을 저리게 할 수가 없었다. 답답한 집구석에서 하루 종일 일에만 시달리다가 이 소리를 듣게 되면,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도 모르게 ‘아 오늘 저녁엔 저거나 구경해야지.’ 하며 설레는 마음으로 일을 부지런히 끝내곤 했다. 풍물소리에 설레는 이 마음. 이것이야말로 연희 발달의 시금석이다. 이 설레임이 발걸음을 공연장으로 옮기게 하고, 일단 공연장에 들어서면 사람들은 무언지 모르는 기대감에 마음을 졸이게 된다. 어쩌면 그 시절엔 이 풍물소리가 차라리 무언가 모르는 하나의 그리움이었는지 모른다. 그 그리움은 무엇일까. 단순히 기분전환을 위해서일까.

참고 자료

박진태(1991), 민속극의 연행구조와 갈등양상, 비교민속학회
박진태 외 1명(2003), 민속학 교육으로서의 민속극 교육, 비교민속학회
임동철(1979), 한국 민속극 의 서사극적 수법, 서원대학교
양지선(2010), 한국어 교육에서의 민속극 활용 방안 연구, 한국학중앙연구원
채금석 외 1명(2003), 흑·백에 대한 한국인의 미의식 : 조선시대 민속극을 중심으로, 한복문화학회
허용호(2009), 무형문화유산으로서 민속극의 보존과 전승, 비교민속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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