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놀이(놀이문화) 정의, 놀이(놀이문화)와 창의성, 놀이(놀이문화)와 유아발달, 놀이(놀이문화)와 블록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차속놀이,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사고,놀이 제고 방향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7.25
최종 저작일
2013.07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개요

Ⅱ. 놀이(놀이문화)의 정의

Ⅲ. 놀이(놀이문화)와 창의성

Ⅳ. 놀이(놀이문화)와 유아발달
1. 유아기: 2세
2. 출생 후 3개월까지
3. 3개월에서 6개월 사이
4. 6개월에서 1년사이
5. 2세의 사물을 이용한 놀이

Ⅴ. 놀이(놀이문화)와 블록놀이
1. 교사의 역할
2. 블록놀이의 실제
1) 자동차 놀이
2) 동물원 꾸미기

Ⅵ. 놀이(놀이문화)와 차속놀이
1. 차속에서의 놀이의 필요성
2. 준비물
3. 놀이 진행 전에 생각할 점
4. 차속놀이의 실제
1) 두루마리 휴지 돌리기(출발 시)
2) 도착시간 맞추기(출발시)
3) 나이 맞추기

Ⅶ.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사고
1. 놀이사고의 원인 및 대책
1) 놀이사고의 원인
2) 놀이사고의 대책
2. 놀잇감 선택 및 관리

Ⅷ. 놀이(놀이문화)의 제고 방향
1. 비경쟁 협동놀이를 하자
2. 청소년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놀이를 개발하자
3. 규칙과 시간이 엄격하게 지켜지는 놀이를 하자
4. 우리 청소년들이 자유시간을 스스로 즐길 줄 아는 자유인이 되도록 돕자

본문내용

놀이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알아보았다. 유아들은 놀이를 통하여 자기 자신과 타인, 환경세계를 가장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으므로 놀이가 곧 학습이다. 놀이는 사회성, 정서, 인지, 신체, 언어발달 등 아동의 전인적 발달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들 발달은 분리되지 않고 기능적으로 관련되어 서로 영향을 주어 아동기 이후의 전반적인 발달에까지 중대한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이다. 놀이를 가르치는 것은 전통문화를 가르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되는 것이므로 현대의 아동이 놀이를 배움으로써 보다 풍요로운 아동 문화를 향유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우리의 놀이는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라 발달특징을 고려하고 발달 과업의 성취를 돕도록 창안되었다는 점에서 교육적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유안진, 1981).
유아교육 측면에서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살펴보면, 첫째, 즐거움을 준다. 둘째, 건강하게 자라게 한다. 셋째, 공동체 의식을 기른다. 넷째, 언어발달을 촉진한다. 다섯째, 사고발달을 촉진하여 인지적인 자율성을 기른다. 여섯째, 상상력을 기른다. 일곱째, 창의적인 표현능력을 기른다. 여덟째, 사회적 규칙을 몸소 터득한다. 아홉째, 우리의 전통 노랫가락을 익힌다.
놀이의 교육을 위한 교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면 놀이를 유치원에서 교육하기 위해서는 대상 유아의 연령이 어린 점을 고려하여, 놀이감이 있는 것, 경쟁성이 적은 것, 일상생활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을 중심으로 선정하여야 한다. 그리고 놀이는 대근육 활동이나 운동기능 협응 활동뿐만 아니라 놀이의 내용을 중심으로 문학적 활동, 극화활동, 과학적 활동, 수학적 활동, 조형활동 등도 첨가하여 통합적 접근을 도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정과 연계지도를 통한 놀이의 교육적 효과에 대하여는 가정에서 조부모화 함께 지내는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조부모가 친구가 되어 주기도 하고 일정한 규칙을 요구하는 놀이, 옛날이야기 등으로 놀이를 이끌어 주어 교육적으로 훌륭한 놀이 선생님의 역할을 해 왔다(유안진, 1996).

참고 자료

류재국(1999), 각종 조직 활동과 놀이문화의 인간관계 연구, 경상대학교
방희정(2001), 한국 사회에서의 청소년 놀이문화 분석, 한국청소년정책학회
이중구(1998), 한국전통사회 놀이문화의 변천과정, 한국관광학회
전경욱(2009), 고대 동아시아 속의 한국 놀이문화, 일조각
홍석화(1985), 우리들의 놀이 문화 , 무엇이 문제인가, 현대사회연구소
허승환(2009), 두근두근 놀이수업, 시공미디어
*창*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탑툰 이벤트
놀이(놀이문화) 정의, 놀이(놀이문화)와 창의성, 놀이(놀이문화)와 유아발달, 놀이(놀이문화)와 블록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차속놀이,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사고,놀이 제고 방향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