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여성인권의 여권론, 여성인권의 헌법, 여성인권의 군가산점제도, 여성인권의 UN활동(국제연합활동, 유엔활동), 여성인권의 생명공학기술, 여성인권의 피해 사례, 여성인권의 개선 방안

*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7.20
최종 저작일
2013.07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Ⅱ. 여성인권의 여권론

Ⅲ. 여성인권의 헌법

Ⅳ. 여성인권의 군가산점제도

Ⅴ. 여성인권의 UN활동(국제연합활동, 유엔활동)
1. 유엔의 여성인권보호
2. 유엔여성차별철폐협약과 나이로비 미래전략
3. 북경세계여성회의 행동강령
4. 유엔여성특별총회
5. 유럽연합(EU)의 여성과 인권

Ⅵ. 여성인권의 생명공학기술
1. 재생산권의 내용(무엇이 재생산권리인가)
2. 누가 재생산권리를 가질 수 있는가(재생산 권리를 갖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
3. 생명공학의 발전과정과 정책결정과정에의 여성의 참여권

Ⅶ. 여성인권의 피해 사례
1. 이랜드 이천일아울렛 성희롱 “군서비스교육”
2. 롯데호텔 성희롱 사건
3. 신화사 성폭력 사건

Ⅷ. 향후 여성인권의 개선 방안
1. 남성편중의 입법․사법․행정․정치 구조의 개선
2. 인권과 남녀평등교육의 확산
3. 인권 및 남녀평등 관련 국제협약의 이행
4. 남녀평등실현을 위한 시민운동의 입법․사법․행정․정치의 감시 활동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급진주의는 여성문제를 여성의 신체적 특성인 출산과 그에 따르는 의존성에서 찾고 여성을 억압하는 것은 남성이라고 본다. 대표자인 슬라미스 파이어스톤은 마르크스주의가 주장하는 계급 폐지를 분리시켜 성의 문제를 보다 근원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파이어스톤은 여성의 출산능력 자체가 여성 억압의 근원이 되며 다른 종류의 사회적 물질적 불평등도 성적 계급과의 관계에서 구체화된다는 것이다. 그녀에 의하면 인간사회의 기원으로부터 남성과 여성, 자녀라는 기본적인 가족이 존재해 왔으며 이것은 어떤 형태의 사회조직에서나 가장 근본적인 사회 구성단위가 되어 여성을 남성의 지배하에 종속시켰다는 것이다.
파이어스톤은 다음으로 양성간의 신체적 차이는 선천적인 구별을 강제할 뿐 아니라 경제 계급의 기원이 되는 노동 분업을 초래하였다고 말하며 양성간의 신체적 차이를 성차별의 근본적인 요소로 인식했다. 그리고 이 사회는 남성이 하나의 계급으로써 여성이라는 하나의 계급을 지배하고 억압하므로 여성해방은 여성의 성과 출산을 통제하는 가부장제에 대한 공격, 대남성 투쟁으로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중 략>

여성운동론은 당시의 급박한 정치적 상황에서 여성문제를 제기하는 데 의구심을 품는 진보운동에 대해 여성문제나 그것의 극복이 사회 전체에 얼마나 핵심적인지를 밝히려 시도하는 한편으로 당대 사회의 개혁요구에도 부응하려는 시도였다. 여성운동을 전체운동의 일환이면서도 하나의 독자적인 운동으로 세우려는 이중적 취지를 담은 이 같은 시도는 구체적으로는 서구의 논의에 대한 비판적 수용을 통하여 한국 현실에 적실한 진보적 혹은 민중적 여성운동론을 수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한국 여성운동은 `제3세계` 여성운동으로서의 면모를 드러냈다. 서구의 `새로운 여성운동`들 역시 민권운동이나 학생운동 등 다른 사회운동들의 경험을 통과하며 생겨났지만 대체로 기존의 운동들과의 차이나 대립을 강조하고 여성운동의 이념적 조직적 독자성을 강조하는 반면, 제3세계 여성운동은 전통적으로 반제 반봉건을 통한 근대국가 건설이라든가 민주화운동 등 해당 사회 전체의 역사적 과제를 끌어안고자 하며 따라서 다른 운동들과 연대나 통일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다.

참고 자료

김엘림(2001), 20세기 여성인권법제사의 시대별 특성,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권영호(2005), 한국여성인권에 관한 연구, 한국토지공법학회
유형석(2002), 여성인권의 국제적 보호, 대한국제법학회
이병화(2008), 국제법상 여성의 인권과 문화상대주의의 한계, 대한국제법학회
정진성(2010), 여성의 인권, 성폭력, 성매매 기타 고용,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한국여성단체협의회(2003)법무부가 말하는 여성인권
*영*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여성인권의 여권론, 여성인권의 헌법, 여성인권의 군가산점제도, 여성인권의 UN활동(국제연합활동, 유엔활동), 여성인권의 생명공학기술, 여성인권의 피해 사례, 여성인권의 개선 방안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