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일본][문화][방송]일본문화와 일본방송프로그램, 일본문화와 일본애니메이션, 일본문화와 일본영화, 일본문화와 일본패션, 일본문화와 일본전통예술,일본문화와 일본정원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7.20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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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본문화와 일본방송프로그램
Ⅱ. 일본문화와 일본애니메이션
Ⅲ. 일본문화와 일본영화
Ⅳ. 일본문화와 일본패션
Ⅴ. 일본문화와 일본전통예술
1. 가부키
2. 분라쿠
3. 노
Ⅵ. 일본문화와 일본정원
1. 신도사상
1) 연못정원
2) 가레산스이 정원
2. 불교사상
본문내용
일본 대중문화 개방 정책에 따르더라도 방송은 그 마지막 종착역이다.
자유경쟁의 시장경제 논리가 전세계를 풍미하고 있지만 방송 특히 지상파 TV의 경우 문화적 정체성이라는 차원을 결코 가볍게 여겨선 안 된다는 시각이 여전히 통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의 입장에선 한국의 TV프로그램 시장은 충분히 넘볼만한 목표다.
한국보다 뒤질게 하나 없는 일본 프로그램이 문화가 유사하고, 지리적으로 인접한 한국에서 경쟁력을 발휘할 것을 기대할지 모르겠다. 치밀한 조직력과 섬세한 연출력에 의존하는 일본 프로그램의 강점에도 불구하고 최종상품으로서의 일본 방송 프로그램의 국제 경쟁력에 대한 평가는 엇갈린다.
<중 략>
일본에 공룡붐으로 들끓은 적이 있다. 얼마나 그 열기가 대단했는가 하면 한 해 내내 공룡 장사한 사람은 전부 떼돈을 벌었다. 공룡에 대한 책, 인형, 공룡전시회는 베스트셀러에 연일 매진이었고 잡지화보와 방송특집 역시 셀 수 없을 정도였다. 명실 공히 `공룡의 해`라 해도 손색없는 그런 나날이었다. 이런 붐을 만든 것은 물론 과학적 탐구와 공룡에 대한 호기심의 증대에 기인한다. 하지만 막상 불을 지른 것은 스티븐 스필버그의 영화 <쥬라기 공원>이었다. 마치 살아 있는 공룡을 보는 듯한 박진감과 여러 가지 공룡 모습의 재현에서 이 영화는 압권이었다.
<중 략>
+ 정원의 서쪽에는 아미타삼존불을 모시는 아미타 불당을 세우고 그 앞쪽인 동쪽에는 안에 섬이 한 개에서 세 개정도 있는 연못을 만들고 이를 칠보연못이라고 부른다.
+ 이 때 연못안의 섬에는 동서직선상으로 두개의 다리가 놓여 있으며 극락인 서쪽의 아미타불당으로 통하는 다리는 활처럼 휘어진 다리를 설치하고 동쪽인 사바세계로 통하는 평평한 다리를 설치하였다.
+ 연못 속에는 연꽃을 심어서 서방정토를 뜻하였다.
- 신교의 영향을 받은 일본정원의 연못과 마찬가지로 정토식 정원에서도 연못을 찾아볼 수 있는데 이는 후자가 전자의 영향을 받았으리라고 추측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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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승혁(2009),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재도약, 한국콘텐츠진흥원
복환모(2001), 일본영화산업연구, 한국영화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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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규화(2007), 일본 패션의 미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
한국콘텐츠진흥원(2005), 일본 방송 프로그램의 국내 수용에 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