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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7.20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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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상징과 상징형법
Ⅱ. 상징과 상징주의
Ⅲ. 상징과 상징적 의미
1. 서수 서금 문양(瑞獸瑞禽文樣)
1) 호랑이
2) 용
3) 봉황
4) 학
5) 닭
6) 박쥐
7) 나비
8) 잉어
9) 귀면
2. 서화 서초 문양(瑞花瑞草文樣)
1) 연꽃
2) 모란꽃
3) 매화
4) 보상화
5) 인동
6) 당초
Ⅳ. 상징과 상징적 상호작용
Ⅴ. 상징과 상징적 보훈정책
Ⅵ. 상징과 상징정책
Ⅶ. 상징과 상징화
본문내용
상징형법에 대해서는 아직 일치된 개념을 찾기 어렵다. 더 나아가 모든 법률은 어느 정도 상징적인 요소를 지니고 있으며, 특히 형법은 종래에도 다른 법률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한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적어도 19세기 초 이래로 모든 범죄행위와 형벌에 상징적 의미가 부여되어 왔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우선 범죄행위는 민법적 의미에서 금액으로 환산할 수 있는 피해를 야기한 것보다 더 큰 의미를 갖는다. 이로부터 민법과 형법 사이의 결정적 차이점들에 관한 논쟁이 점점 더 가열되었다. 형법에서 의미가 있는 특수한 행위요소는 대부분 행위의 사회적 의미에서 파악된다
<중 략>
봉건사회에서 용은 황제의 덕과 하늘의 권위를 표시하였다. 용의 형상은 아홉 가지 조건을 갖추는데 낙타머리, 사슴뿔, 귀신의 눈, 소의 귀, 뱀의 목과 배, 잉어 비늘, 매의 발톱, 호랑이의 꼬리로 몸에는 81개의 비늘이 있으며, 입 주위에는 수염이 나고 입에는 여의주를 물었다. 황제는 발톱이 다섯 개인 용으로, 왕이나 제후들은 발톱이 네 개인 망룡으로 신분에 따른 차이를 표시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왕과 왕비의 가슴과 등에 부착하는 보(補)나 건축물의 장식문양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3) 봉황
새 중에서 가장 길고 아름답기 때문에 새 중의 왕으로서, 봉황이 날면 모든 새들이 따른다고 한다.
<중 략>
함박꽃나무를 목란으로 이름을 바꾸게 된 것은 1964년 봄 김 주석이 황북 어느 휴양소에 들렀을 때 그 곳의 한 나무를 보고는 "이처럼 좋은 꽃나무를 보고 그저 함박꽃나무라고 부른다는 것은 어딘가 좀 아쉬운 감이 있소.…내 생각에는 이 꽃나무의 이름을 목란으로 부르는 것이 좋겠소"라고 말한 것에서 유래한다고 한다.
북한이 목란을 국화로 지정한 것은 1991년 4월 10일이다. `나무에 피는 난(蘭)"이라는 뜻에서 그 같은 명칭을 붙였다고 전해진다. 한반도의 경우 함북, 양강도 등 높은 산악지대를 제외한 해발 1400m 이하의 모든 지역에 퍼져 있으며 중국과 일본 등지에도 분포돼 있다
참고 자료
백찬욱(2010) : 상징주의와 종합주의, 새한철학회
박정옥(2000) : 상징화 주기와 표상활동이 유아의 사고에 미치는 효과, 성결대학교
이미애(2000) : 전통문양의 상징적 의미를 통한 현대 채색화의 모색, 계명대학교
존 P. 휴이트 외 1 명(2001) : 자아와 사회 :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사회심리학, 학지사
정원섭(2003) : 상징적 국가 보훈정책의 실질정책화에 관한 연구, 한국보훈학회
최석윤(2003) : 상징형법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비교형사법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