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습 금오신화 정의, 김시습 금오신화 사상, 김시습 금오신화 의의,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이생규장전, 김시습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만복사저포기,김시습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 최초 등록일
- 2013.07.20
- 최종 저작일
- 2013.07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목차
Ⅰ. 개요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정의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연원
1. 내재적 연원
1) 염정류
2) 신괴류
3) 용궁류
2. 외재적 연원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사상
1. 유교사상
2. 불교사상
3. 도교사상
Ⅵ. 김시습 금오신화의 의의
1. 인물 창조
2. 배경 묘사
3. 서사적 갈등의 전개
4. 문답체 형식의 소설
5. 서사공간 확대
6. 서사기법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1. 평양에 소개
2. 기씨녀를 만남
3. 홍생 그 말을 모두 기록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ⅩⅠ.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본문내용
梅月堂 金時習(1435~1493)은 조선조 초기인 15세기 후반에 활동했던 문인이다. 세종 17년 서울 성균관 북쪽 사저에서 忠順衛目省의 아들로 태어나 단종?세조?예종 시대를 거쳐 성종 24년에 59세로 생애를 마쳤다.
삼칠 안에 글을 읽었다는 신동으로 당대에 이름을 떨쳐 5세부터 李秀甸의 문하에서 수학하기 시작하여 성균관 대사성이며 당대 유명한 교육가인 金泮 문하와 국초 사범지종이라 칭송받던 尹祥의 문하에서 수학했다. 명공석학에게서 일취월장하던 그는 13세에 자모를 여의고 낙향, 삼 년도 채 못 되어 믿고 따르던 외조모마저 세상을 떠나고 부친 또한 병으로 신음하여 가사를 다스릴 수 없게 되어 부득불 계모를 얻었다.
<중 략>
당시인들은 흔히 그를 心儒跡佛리라 하여 사상의 기저를 유교에만 맞추고자 하였으나 그는 여러모로 불교의 참된 종교성을 인정하고 이에 귀의한 독신자인 것 같다. 그의 시 가운데서도 선적인 경지나 대승불교의 진의를 말하기도 하며 그의 문집의 <雜著第一凡十章>이란 부분에 無思 山林 三請 松桂 扶世 梁武 人主 魏主 隋文 仁愛의 10장으로 된 佛說이 있으며 「是十小說文」에서 佛徒가 지고의 위치를 점하게 하고 참다운 고승의 격을 儒道를 행하는 재상 위에 둠을 볼 때, 불교의 이상을 통해 민생을 제도하고자 하는 불교적 측면의 현실화를 알 수 있다. 즉 그는 유교적 정치사상과 불교의
<중 략>
고려 말 韓生이란 선비가 살고 있었는데, 젊어서부터 글에 능하여 조정에 이름이 알려져서 문사로 평판이 났다. 어느 날 그는 박연에 살고 있는 용왕의 초대를 받고 사자를 따라 용궁으로 갔다. 그는 용왕의 청에 의하여 신설하는 佳會閣의 상량문을 지어 주었다. 용왕은 그 글에 탄복하면서 酒筆宴을 베풀어 한생을 대접하였다. 그 연희는 풍악과 무용으로 성대하였고, 서로 시를 주고받음으로써 흥을 더하였다. 연회가 끝난 다음 한생은 용왕의 허락을 받아 용궁내의 문물을 구경하고, 주옥 2개와 빙초 2필을 선물로 받고 돌아오던 중 꿈을 깬다.
참고 자료
김창현 / 금오신화의 체재에 나타난 창작방법과 비극적 낭만성,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0
박성진 / 금오신화의 방외적 특성 연구, 강원대학교, 2008
박희병 / 금오신화 창작의 연원과 배경, 한샘출판주식회사, 1995
이용호 / 금오신화의 근원적 사상 연구, 목포대학교, 1993
안민정 / 한국 전기소설의 환상성 연구 : 금오신화의 경우, 선문대학교, 2011
최현옥 / 금오신화 연구 : 작가의식을 통한 작품해석을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