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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7.19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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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분류
1. 투호놀이
2. 연 날리기
1) 재료
2) 종이
3) 놀이방법
3. 기마전
4. 윷놀이
5. 말타기
6. 씨름, 그네
7. 제기차기
1) 맨제기
2) 양발차기
3) 모여차기
4) 종들이기
8. 말뚝이 떡 먹이기
1) 준비물
2) 방법
Ⅲ.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필요성
Ⅳ.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활용효과
1. 윷놀이
2. 고누
3. 땅 차지하기
4. 짝 맞추기
5. 장기 놀이
6. 오목 두기
7. 공기놀이
Ⅴ.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역할
Ⅵ.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기법
1. 전통놀이 기법의 구안원칙
2. 전통 놀이 기법 모형
3. 전통놀이 기법의 내용
Ⅶ.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아동놀이
Ⅷ.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문화예술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많은 교육가들은 놀이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하여 어릴 때의 놀이생활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아동들이 자연환경 속에서 생활하는 가운데 놀이를 통해 자기와 자기의 능력을 알게되고 나아가서 명확한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된다는 것에서 생활의 장이 얼마나 중요한 가를 느끼게 한다. 그러나 요즘 우리들 주위에는 고도 산업 발달과 문화의 급성장으로 아동들의 놀이는 상품화된 오락기구나 놀이기구가 대부분 차지하여 버렸다. 컴퓨터 오락기와 하는 전자게임이 아닌 우리의 전통놀이는 도구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사람과 사람이 어우러져야 행할 수 있다. 놀이 과정 중 오고가는 대화와 행동은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서로를 관계시켜 준다. 특히 대화를 주고 받는 놀이는 대인관계 형성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같이 서로 주고받는 대화 속에서 나와 타인을 알게된다.
<중 략>
5. 말타기
먼저 2사람씩 짝을 지어 가위바위보를 한다. 그리하여 이긴 사람과 진 사람끼리 한 팀을 만든다. 진 사람들은 마부와 말이 되고 이긴 사람은 말을 타면 된다. 진 사람 중 한사람은 벽이나 큰 나무 등에 등을 기대고 선다. 그리고 나머지 진 사람들은 마부의 가랑이 사이와 앞사람의 가랑이 사이 에 연속적으로 머리를 집어넣고 허리를 굽힌다. 이렇게 되면 긴 말 등이 되는 것이다. 이때, 이긴 사람들은 뒤에서 달려와 말 등에 타는데, 올라타다가 한사람이라도 미끄러져 아래로 넘어지면 말 타는 역할에서 반대로 말 등이 되는 역할을 해야 되는 것이다. 또 이와 반대로 말이 주저앉거나 넘어지면 다시 말이 되어야 한다. 만약 양쪽 모두 주저 않거나 넘어지지 않고 말이되어 올라탔으면 마부와 가장 먼저 탄 사람은 가위바위보를 해야 한다. 이때 마부가 이기면 역할이 바뀌고, 지면 계속 마부와 말의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이다.
<중 략>
1. 전통놀이 기법의 구안원칙
아동들의 주의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아동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지속적으로 수행하면서도 교육적인 가치가 있는 전통 놀이 기법을 구안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전통놀이 기법의 구안 원칙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들이 우리 전통 문화의 우수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본 연구의 프로그램에서는 전통 놀잇감이 가지고 있는 원형을 보존하는 놀이를 중심으로 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둘째,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놀이를 중심으로 한 전통놀이 기법을 구안․ 적용하였다.
셋째, 아동들의 특성에 알맞고 교육적인 가치가 높으면서도 놀잇감 제작비용이 적게 들고 놀잇감을 쉽게 구할 수 있는 놀이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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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정희(2003), 민속놀이 활성화를 위한 문화상품 개발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전인옥(2011), 다문화접근 한국전통놀이교육, 양서원
한국민속학회(2008), 민속놀이 축제 세시풍속 통과의례, 민속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