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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7.18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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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놀이문화의 구획
Ⅲ. 놀이문화와 놀이
1. 놀이의 올바른 방향
2. 건강한 놀이 지도의 원칙
Ⅳ. 놀이문화와 놀이학습
1. 놀이의 중요성
2. 통일교육 학습방법으로 활용
Ⅴ. 놀이문화와 미국놀이문화
Ⅵ. 놀이문화와 청소년
Ⅶ. 놀이문화와 교회
1. 연구대상에 대한 개관
2. 아이들의 일상생활
3. 토요이벤트
Ⅷ. 놀이문화의 현황
1. 텔레비젼과 비디오가 놀 시간을 앗아가고 있다
2. 성적위주의 교육이 놀이를 멀리하게 한다
본문내용
놀이는 인간의 유희 본능과 모방 본능에서 발생하였다고들 한다. 인간이 지구상에 존재하기 시작한 이래 수렵채취시대에 이르기까지 자연에서 먹이를 구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동하는 우발적 본능은 원시적이며 유치한 여러 가지 놀이를 자연발생적으로 자아내게 했다고 생각된다.
인간이 토지에 정착하여 생을 유지하는 시대가 되면 자연의 변화에 순응하여 사는 생활태도로 바뀌어지고, 농산물의 많고 적음은 곧 인간의 생존과 직결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따라서 자연의 변화를 신의 조화로 알고, 자연의 순환이 이지러질 때 겁을 먹고, 생산이 풍성할 때 신의 은총으로 알게 되듯이 하여 생긴 신앙과 종교는 또 다른
<중 략>
디즈니에서 놀이 문화는 단순히 유흥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방문자들의 일상적인 생활 환경과는 거리가 있는 것이다.
즉 우리가 디즈니에서 구매하고 느끼는 것은 단지 즐거움과 기념품이라기보다는 인간적 척도에 맞는 정중한 행동일 것이다.
디즈니는 자체가 실질적인 총수입을 발생시키는 상징적인 문자로 볼 수 있다. 마술과 기계들이 작동하는 한 방문객들은 유토피아적 경험을 하게 되고 그 경험과 관련된 기념품을 구매하게 되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Ⅵ. 놀이문화와 청소년
한국 사회에서 10대의 존재조건의 문제를 다루기 위해서는 특이하게 이루어진
<중 략>
1. 텔레비젼과 비디오가 놀 시간을 앗아가고 있다
오늘날의 아이는 20년 전의 아이들보다 훨씬 놀이의 사회성이 감소되었다는 연구가 있다. 이러한 첫 번째 이유는 텔레비젼 시청이라고 한다. 텔레비젼은 아이들에게 직접 하는 즐거움을 앗아가 버렸다. 또한 스포츠 중계는 아이들 놀이를 스포츠로 한정시켜 버렸다. 텔레비젼 못지않게 비디오도 문제가 되고 있다. 단순하고 폭력적인 무협영화는 아이들의 놀이의 과격성과 폭력성을 조장하고 있다.
2. 성적위주의 교육이 놀이를 멀리하게 한다
오늘날의 교육현장은 성적위주의 공부만이 최고라는 생각이 만연해 있다.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놀이는 좋지 않은 일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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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재국, 각종 조직 활동과 놀이문화의 인간관계 연구, 경상대학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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