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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7.18
- 최종 저작일
- 20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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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놀이문화(놀이)의 의미
Ⅲ. 놀이문화(놀이)의 특징
Ⅳ. 놀이문화(놀이)의 환경
1. 부모의 영향
1) 놀이와 애착
2) 놀이와 어머니의 이혼
2. 또래의 영향
1) 또래와 친밀성
2) 놀이 친구의 성
3) 놀이 친구의 연령
3. TV의 영향
Ⅴ. 놀이문화(놀이)와 놀이성
Ⅵ. 놀이문화(놀이)와 소풍놀이
1. 요즘 소풍
2. 소풍 장소
3. 소풍 놀이의 시간
4. 진행자의 10가지 요령
Ⅶ. 놀이문화(놀이)와 사이버공간놀이(인터넷놀이)
1. 인기배우 문화
2. 가요
3. 영화
4. 만화영화
5. 텔레비전(T.V)
6. 라디오
Ⅷ. 놀이문화(놀이)와 놀이사고
1. 놀이사고의 원인 및 대책
1) 놀이사고의 원인
2) 놀이사고의 대책
2. 놀잇감 선택 및 관리
본문내용
피아제에 따르면 사고 기능의 발달은 환경과의 상호 작용에 의하여 발달한다고 한다. 즉 학습자가 겪게 되는 여러 가지 경험과 사건, 학습자의 주변 상황 등이 학습력을 높이기도 하고 때로는 낮출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적절하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여 호기심과 학습 동기를 유발시켜야 하며 특히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경우 구체적인 경험을 통하여 개념을 구성하고 수리적인 능력을 향상시키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구체적인 경험 또는 체험 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면에서 볼 때 놀이는 매우 유용한 매체이다
<중 략>
동일 연령의 친구들과 놀이하는 것은 여러 가지 방법에서 혼합 연령 집단에서 놀이하는 것과 다르다. 동일 연령의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은 혼합 연령의 집단보다 일반적으로 더 적극적이고 언어적 상호 작용의 범위라 더 넓으며 협동적인 극놀이가 더 많이 일어난다. 다른 한편으로는 협동적인 구성 놀이(집단 계획에 따라 같이 물건을 쌓고 같이 작업하는 것)는 동일 연령 집단보다 혼합 연령 집단에서 더 자주 일어난다. 그러므로 두 가지 유형의 연령 집단이 모두 협동을 촉진하지만 그 유형은 다르다.
유아들은 동일 연령이나 어린 연령보다 더 나이가 많은 친구와 더 쉽게 상호작용을 한다
<중 략>
② 놀잇감에 위험한 부품이 있는지 조사하여 제거한다.
③ 목재 놀잇감의 경우 거친 가장자리와 표면의 가시는 사포를 이용하여 매끄럽게 한다.
④ 모든 놀잇감의 위험성 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수리한다.
⑤ 놀잇감을 수리할 때 안전장치에 이상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⑥ 고장난 부품을 대체할 때는 규격에 맞지 않은 유사품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⑦ 놀잇감이 위험한 놀이로 진행될 때는 올바른 사용방법을 다시 알려준다.
⑧ 놀잇감이나 놀잇감 상자에 다시 페인트칠을 해야 할 때는 쓰다 남은 오래된 페인트를 사용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김동일(1988) - 빗나간 놀이문화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과 그 대안, 대한기독교서회
김행란, 권미정 외 3명(2007) - 건강한 몸과 마음 생각을 키우는 신나는 공동체 놀이, 양서원
방지현(2004) - 공동체적인 놀이문화를 통한 종교교육의 방향 모색, 가톨릭대학교
이광욱(2007) - 통합교육을 위한 놀이와 체육활동, 정민사
지주용(2009) - 놀이문화와 연계된 Local Community Complex 계획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조채영(2011) - 한국 유아놀이문화의 시대적 변천과 특성에 관한 연구, 동의과학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