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관리회계][회계]관리회계의 정의, 관리회계의 유형, 관리회계의 연구, 관리회계의 ERP(전사적 자원관리), 관리회계의 사례, 향후 관리회계의 내실화 방안, 관리회계의 한계 분석

*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7.15
최종 저작일
2013.07
1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Ⅱ. 관리회계의 정의

Ⅲ. 관리회계의 유형
1. 예적금 및 유가증권에 대한 이자 관리
2. 매출채권 관리
3. 재고자산 관리
4. 고정자산 관리
5. 차입금 등 부채관리

Ⅳ. 관리회계의 연구
1. 조직의 목적과 전략적 원가분석(strategic cost analysis)
2. 활동중심 원가회계(Activity-Based Costing : ABC)
3. 제품수명주기 원가(Product Life Cycle Costing : PLCC)
4. 품질원가 계산(Quality Costing)
5. 외부 성과 측정치

Ⅴ. 관리회계의 ERP(전사적 자원관리)
1. 통합업무시스템
2. 통합데이터베이스
3. business process 모델
4. 측정기준(parameter) 지정 기능
5. 전자 우편과 업무 처리 S/W의 연동
6. Executive Information System

Ⅵ. 관리회계의 사례

Ⅶ. 향후 관리회계의 내실화 방안
1. 장부기록
2. 사전 타당성 검토
3. 무보조, 무차입 경영
4. 방어적 경영
5. 전자직거래의 촉진

Ⅷ. 관리회계의 한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근대회계의 발달은 주도적 상권의 이동과 산업의 발달에 따라 진전되었다. 19세기 초 이후 상권이 지중해에서 대서양 연안국으로 이전되고 산업발전과 기술혁신을 동반한 산업혁명이 진전됨에 따라 이런 요인들은 회계의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특히 근대회계의 발전 요인은 여러 가지를 들 수도 있으나 산업혁명의 진전과 주식회사의 발달이 큰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산업혁명은 18세기말부터 19세기 중엽에 걸친 기술혁신에 따른 변혁으로서 영국에서 시발하여 프랑스ㆍ독일ㆍ미국으로 전파되었으며, 19세기와 20세기 초에 영국과 미국에서의 획기적인 공업기술의 발달은 회계환경을 크게 변화시켰고 회계영역도 크게 확대시켜 회계이론이나 실무기법을 심화시켰다. 그 중요사항은 기술의 발달과 제조공업의 확대로 제품의 정확한 원가계산이 매우 필요하게 되었으며, 그로 인하여 재고자산의 평가문제, 제조간접비의 예정배부, 노무비의 세부적 파악 등 일련의 원가계산방법이 발달되었으며, 계상된 원가액은 제품가격의 결정수단으로 활용되었다는 점이다.

<중 략>

우리는 다른 압형공장에서 시스템들이 개발되는 것을 지켜보고 있었다. 그들은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ABC개념을 적용하고, 부분적으로 차이점들을 반영하는 어느 정도의 조정된 노동시간을 가미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것은 ABC와 유사한 철학을 가졌지만, 그러나 생산과정에서 원가배분을 하기 위해서 모든 것들이 노동시간을 거쳐야만 하는 기존의 생각을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했다.

폰티악 실험은 기존의 “계정차트”기반의 회계를 벗어나 GMR 회계연구자들의 원가매트릭스와 매우 유사했다. 구하고자하는 데이터가 가능하지 않고, 실질적인 문제에 좀 더 노출되기 위해서 제조과정을 순환해야됨을 인식한 GMR의 방침에 따라, 연구진들은 1987년 가을, 공장의 두 번째 주요 생산분야에 ABC모델을 개발하기 위해서 폰티악공장의 ABC개발팀에 합류했다. 이와 같이 ABC와 필요한 ABC데이터에 대해서 박식한 비회계분야의 외부 연구진들과폰티악 ABC개발팀과의 긍정적인 연결은 전사적인차원에서 모든 원가실험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질 때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참고 자료

김용남(2011), 원가 관리회계, 웅진패스원
김용남(2011), 객관식 원가관리회계, 웅진패스원
박무현, 도상호 외 2명(2012), 관리회계원리, 청람
백태영(2012), 관리회계, 신영사
윤창훈, 이주성(2012), 알기쉬운 관리회계실무, 세학사
이성노, 김철희(2012), 비젼 재무 원가 관리회계, 경영과회계
*수*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관리회계][회계]관리회계의 정의, 관리회계의 유형, 관리회계의 연구, 관리회계의 ERP(전사적 자원관리), 관리회계의 사례, 향후 관리회계의 내실화 방안, 관리회계의 한계 분석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