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먼 쇼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
- 최초 등록일
- 2013.07.10
- 최종 저작일
- 2013.06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및 특징
2. 트루먼 쇼의 줄거리
3. 트루먼 쇼에서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적 요소
1) 매체에 대한 자기반영성
2) 할리우드에 대한 자기반영성과 장르적 관습
3) 가치의 상대화, 진리의 부정, 다원주의
4) 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문화
5) 해체주의
Ⅲ. 결론
본문내용
이번 학기에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 공부하면서 포스트모더니즘은 현 시대를 관통하고 있는 시대 흐름이며, 이 시대정신은 우리의 예술, 건축, 문학뿐만 아니라 사고방식에도 깊이 작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예술은 언제나 이 땅의 철학과 사상을 가져다 세워준다. 예술가들은 그들의 믿음을 구체적 형태로 표현하며 그들이 갖는 세계관의 의미를 분명하게 보여주고, 그것이 인간의 삶에 대하여 뜻하는 것을 드라마틱하게 표현한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 사상을 지닌 예술가는 포스트모던적 사고의 결과를 생생하게 보여주는 것이다.
영화 트루먼 쇼는 영화 속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인 트루먼 쇼의 배우 이름과 역할이 자막으로 나가면서 시작한다.
<중 략>
1) 매체에 대한 자기반영성
자기반영성이란 자신의 고유한 위상에 관심을 두는 창작 태도를 말한다. 영화의 경우, 매체성을 탐구하거나 현실과의 관계를 탐구하는 영화가 이에 해당되는 것이다. 즉 주제들을 다루는 것과 동시에 그 주제들에 접근하는 자신들의 전제와 과정을 드러냄으로써 스스로를 문제화하고 대상화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영화는 그 성찰의 과정에 관객들을 동참시킴으로서 자기반영성의 강도를 더하고 있다. 어쩌면 트루먼에 대해 양가적 입장을 취하고 있는 시청자들은 결국 우리의 모습이기도 하고, 스스로 상업적 대중매체로서 도덕을 질문하고 있는 것이다.
<중 략>
포스트모더니즘은 현 시대를 관통하는 사상으로써, 그것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사회문화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는 것만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는 아직도 부족하며 현재진행형이기 때문에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개인적인 찬반의견을 주장할 생각은 당연히 전혀 없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객관적인 개념과 특징을 중심으로 서술하려고 노력하였고, 영화 속에 나타난 객관적인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를 발견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예술은 언제나 이 땅의 철학과 사상을 가져다 세워준다.
참고 자료
유선모,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 총신대학교 기독교교육과, 2012
김욱동,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현암사, 1997
김성곤, 김성곤의 영화기행, 호형출판, 2002
나병철,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넘어서, 소명출판,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