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론- 제1장. 음악교육의 역사
- 최초 등록일
- 2013.06.26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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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13 음악 임용 초수 합격생의 자료입니다.
목차
1)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음악교육
2) 중세의 음악교육
3) 르네상스시대의 음악교육
본문내용
제1장. 음악교육의 역사
1)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음악교육
고대 그리스시대에 교육의 주된 기능: 개인의 인격과 품위, 체력 단련
고대 그리스시대의 교육의 기본적 목적: 인간의 마음, 신체, 영혼을 발달시킴
고대그리스시대의 기본교과: 수사학(심성의 발달)+체육(신체의 발달)+예술과 음악(정신의 발달)
⇒ 지성적, 신체적, 정서적 발달
*고대 그리스의 에토스론
음악을 소우주로 간주함.
피타고라스의 관점(소리와 리듬의 체계가 수학적 법칙에 지배된다)에서 음악의 도덕적 특성과 효과를 다룸
피타고라스: 수의 개념이 영적인 세계와 물리적인 세계를 이해하는 열쇠라고 주장. 소리는 수학적 법칙에 의해 발생된다는 이론 전개.
*플라톤: 음악이 조금만 그 질서로부터 벗어나도 인간의 정서를 타락시킬 수 있다. 음악을 도덕적 측면에서 다룸. 음악을 엄격하게 검열하고 제한함. 음악교육은 훌륭한 도덕적 품성을 함양하기 위해 필요하다. 인간 도야의 이상은 선과 미이며, 선의 영역은 미의 교육의 과정을 거쳐야 도달할 수 있다.
음악교육은 다른 어떤 것보다도 영향력 있는 도구이다. 왜냐하면 리듬과 하모니는 영혼의 내면으로 깊숙이 파고들어 영혼을 강하게 지배하게 되는데, 만약 어떤 사람이 바르게 교육을 받는다면 고상한 인간이 될 것이나 그렇지 못하면 그 반대의 인간을 만들기 때문이다. 또한 참된 음악교육을 받은 사람은 잘못된 것들과 아름답지 못한 것들을 바로 알아차려 나쁜 것들은 비난하고 싫어하지만, 아름다운 것들에 대해서는 찬양하고 기뻐하면서 그의 영혼 속에 깊이 받아들여 이것들로 양육되어 고상하고 선한 사람이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