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미학
- 최초 등록일
- 2013.06.13
- 최종 저작일
- 20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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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예술개념
(2) 모방의 개념
(3) 정화의 문제
본문내용
(1) 예술개념
미학의 주요한 두 개념에는 ‘미 개념과 예술 개념’이 있다. 여기서 플라톤은 미 개념을 중시했지만, 아리스토텔레스는 예술 개념을 중시했다. 그 이유는 추상적인 미 개념보다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예술에 관심을 갖았던 것이다.
그가 제시한 예술 개념은 수세기 동안 타당성을 얻고 있다. 그만의 독창적인 예술관을 제시한 것 이 아니라 당시 희랍인 ① 코카시아의 지중해 인종에 속하는 종족 ② 대부분이 그리스 정교를 신봉하며 근대 그리스 어를 사용한다
들이 직관적으로 느끼고 있었던 것을 개념화했다고 말할 수 있다.
“예술이란 인간의 활동이다. - 아리스토텔레스” 즉, 예술을 자연으로부터 분리시킨 것이다. 자연물은 자연스럽게 생기나, 예술작품은 그것을 만드는 사람의 ‘활동’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활동을 3가지로 구분했다. 연구 활동, 작용 활동, 창작 활동
그의 개념에 따르면 예술은 창작 활동에 속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모든 예술은 하나의 창작이지만, 모든 창작이 예술인 것은 아닌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하나의 능력에 기초한 의식적인 창작’이 예술이다. 예술이 속하는 범주가 창작이며 창작의 특징은 하나의 능력에 기초되어 일반적인 법칙을 사용해서 의식적으로 구성하는데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에 의하면 단순히 본능이나 일반적인 체험에 의존하는 창작은 예술이 아니다. 왜냐하면 여기에는 규칙, 수단의 의식적인 응용, 일정한 목적의 지향이 결여되었기 때문이다. 이것에 따르면 수공예품, 회화, 조각뿐만 아니라 구두를 만드는 기술이나 선박의 건축도 예술에 속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