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윤리학] 유교적 관점에서의 나와 공동체
- 최초 등록일
- 2002.12.26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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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오늘날의 문제의식-나와 우리(공자사상과 현대사회)
2.1유교적 가치의식 (n세대를 위한 유교철학 에세이)-오륜의 현대적 해석
2.2.이론적 덕목 격물치지와 정명-나아가서 격물치지
2.3실천적 덕목 -삼강오륜에 대한 취사선택
2.4 '가족주의'에서 본 '나와 우리'-나와우리
3. 결론
본문내용
이렇듯 성리학에서는 '나의 내면에서의 마음'을 강조한다. "세상의 평화가 실현되느냐 그렇지 못하느냐의 관건은 극한적 상황에서나 정체를 드러내는 도덕성을 공부를 통하여 평상시에 '나'의 모든 행위를 주도하도록 만드느냐 그렇지 못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한 맹자의 주장도 같은 맥락에서 인간의 내면을 중시했다고 할 수 있다. 나의 내면이 바로잡혔을때만이 천하를 다스릴 수 있다는 점에서 맹자는 수기를 강조하며 이 '수기'는 공부의 문제임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유교는 천지만물과 일체가 되는 전체성을 말하는데 이는 먼저 반드시 자기로부터 근거가 되어야 함을 인식하고 인간의 개별성과 주체성을 인정한다. 이를 현대적 의미로 해석하자면 유교적 사회관의 본질은 인간의 책임의식을 바탕으로 한 개인주의이며 개인의 자율성을 최대한 인정하면서 인류사회와의 공동체의식을 강조하여 조화를 이루려는 가치의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공자사상과 현대사회,김태길, 철학과 현실사,1998>
<n세대를 위한 유교철학 에세이,유학주임교수실편저,성균관대출판부,2001>
<현대인의 유교 읽기,조남욱 외,아세아 문화사,1999>
<나와 우리,김태길 외, 고려원 ,1994.
<조선조를 뒤흔든 논쟁, 김기현, 길,2000>